TylerJ's FIRE Project

[책 속 한 문장 & 뉴스 정리]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붙기 마련이다." 차량 반도체 및 부품 부족, 펠로톤 실적부진, 팔란티어 소식. 본문

성공노트

[책 속 한 문장 & 뉴스 정리]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붙기 마련이다." 차량 반도체 및 부품 부족, 펠로톤 실적부진, 팔란티어 소식.

TylerJ 2021. 8. 28. 07:45
/
반응형

1. 독서, 책 속 한 문장

 

돈의 심리학 (Story 15~20 끝)


1. 자동차 절도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대가를 치르지 않고 수익을 얻기 위한 작전과 전략을 짠다. 사람들은 샀다가 팔았다가를 반복한다. 다음번 경기 침체가 오기 전에 팔았다가, 다음번 호황이 오기 전에 사려고 시도한다. 그러나 돈의 신은 대가를 치르지 않고 이득을 취하려는 자들을 좋게 보지 않는다. 자동차 절도범 중 대부분은 붙잡혀서 벌을 받는다. 투자도 마찬가지다. (P.259)

 

2. 자동차나 주택, 음식, 휴가의 대가는 기꺼이 지불하는 사람들이 왜 훌륭한 투자 수익의 대가를 지불하는 것은 기를 쓰고 피하려 하는가? 답은 간단하다. 성공 투자의 대가는 당장 명확하게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성공적인 투자에는 항상 그에 대한 대가가 따라붙기 마련이다. (P.262)

3. "나는 내 돈의 20%를 잃어도 괜찮아"라고 말할 수 있는 투자자는 많지 않다. 특히 20% 하락을 한 번도 경험해본 적 없는 초보 투자자에게 두 배로 힘든 일이다. 그러나 변동성을 수수료로 인식하면 모든 게 달리 보인다. 변동성과 불확실성이라는 수수료(수익률의 대가)는 현금이나 채권 같은 값싼 공원보다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한 입장료이다. (P.263) 

 

4. 어느 자산에 탄력이 붙으면, 다시 말해 해당 자산의 가격이 꾸준히 오르고 있다면 일단 단기 투자자들이 해당 자산의 가격이 계속 오를 거라 가정하는 것은 미친 생각이 아니다. 단기 수익률의 모멘텀이 충분히 많은 돈을 끌어들이면, 대부분 장기투자였던 투자자 구성이 단기투자로 옮겨가면서 거품이 형성된다. 이 과정은 자체적으로 강화된다. ex) 닷컴버블, 비트코인, 스팩주 열풍 등등 (P.273)

도지코인 차트

5. 모든 투자자는 최고 수익을 내는 사람들을 부러워한다. 이는 마약과 같아서 기업 가치를 의식하고 있던 투자자들마저 촉촉한 눈빛의 낙천주의자로 돌변시킬 수 있다. 나와는 다른 게임을 하는 누군가의 행동에 휘말려 내 현실을 망각하기 때문이다.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P.279)

 

6. "나는 세상이 진짜 경제 성장을 이뤄낼 수 있다고 낙관하는 수동적 투자자다. 나는 향후 30년간 바로 그러한 성장이 내 투자에도 쌓여갈 거라 확신한다" 이렇게 미션 선언문을 써놓고 나면 관련 없는 모든 것, 이를테면 올해 시장 성적이 어땟는지, 내년에 경기침체가 찾아올지 등은 내가 하는 게임에 속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따라서 그런 것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게 되고, 그에 설득당할 위험도 없게 된다. (P.280)

 

7. 비관주의는 낙관주의보다 더 똑똑한 소리처럼 들리고 더 그럴싸해 보인다. 누군가에게 모든 게 잘될 거라고 말해보라. 상대는 어깨를 으쓱하고 말거나 못 믿겠다는 눈빛을 보낼 것이다. 누군가에게 당신이 위험에 처해 있다고 말해보라. 상대는 두 눈을 쫑긋 세우고 당신의 입만 바라볼 것이다. (P.289)

비관주의 VS 낙관주의

8. 경제학에는 이런 철칙이 있다. '극단적으로 좋은 상황이나 극단적으로 나쁜 상황은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예측하기 힘든 방식으로 수요와 공급이 적응하기 때문이다.' 나쁜 상황은 계속 나쁜 채로 남아 있을 거라는 가정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예측이고 설득력도 있다. 그러나 문제는 고쳐지고 사람들은 적응한다. 위협이 크면 해결책이 나올 동인도 똑같이 커진다. (P.297)

 

9. 많은 사람들은 그저 내가 사실이길 바라는 것이 명백한 사실이라고 믿어버린다. 그러나 가장 위험한 것은 무언가가 사실이기를 너무나 간절히 바란 나머지, 예측 범위가 현실과 아주 동떨어져버리는 것이다. 경기침체가 다가온다고 생각해서 미리 주식을 현금으로 바꿨다면, 경제에 대한 당신의 시각은 당신이 일어났으면 하고 바라는 일 때문에 갑자기 왜곡될 것이다. 사소한 소동이나 목격담 하나도 마침내 올 게 왔다는 신호처럼 보일 것이다. 실제로 그래서가 아니라 당신이 그걸 바라기 때문이다. (P.316)

10. 내가 얼마나 모르는지를 인정하는 것은 나의 통제를 벗어난 일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지를 인정하는 것과 같다. "우리는 내가 예측 가능하고 통제 가능한 세상에 살고 있다는 믿음이 필요하다. 그래서 그 필요를 충족시켜주겠다고 약속하는, 권위 있게 들리는 사람들이게 의지한다." 통제할 수 있다는 착각이 불확실하다는 현실보다 오히려 설득력 있다. 그래서 우리는 결과를 통제할 수 있다는 스토리에 집착한다. (P.321)

 

11. 과거를 설명할 때도, 미래를 예측할 때도 우리는 인과관계에 미치는 능력의 역할에 초점을 맞추고 운의 역할은 소홀히 한다. 우리는 내가 아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모르는 것은 소홀히 한다. 그래서 나의 믿음에 지나친 자신감을 갖게 된다. (P.322)

 

12. 저축이란 당신의 자존심과 소득 사이에 생긴 틈이고, 부는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따라서 미래에 더 많은 것 혹은 더 많은 옵션을 갖기 위해, 오늘 내가 살 수 있는 것을 사지 않을 때 부가 만들어진다. 당신이 가진 물건에 열광하는 것은 당신 자신뿐이다. 당신이 아무리 많은 돈을 번다고 해도, 지금 당장 그 돈으로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덮어두지 않으면 부는 절대로 쌓이지 않을 것이다. 저축은 최악의 순간 당신을 놀라 자빠지게 만들 수도 있는 사건에 대한 대비책이다.   (P.334)

저축의 힘.

13. 절반을 틀려도 여전히 큰돈을 벌 수 있다. 왜냐하면 소수의 작은 것들이 다수의 결과를 책임지기 때문이다. 투자나 비즈니스에서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있어도 편하게 생각해야 한다. 세상은 원래 그런 것이다. (P.335) 

 

14. 내 시간을 내 뜻대로 할 수 없는 것은 행복을 가로막는 보편적이고 강력한 장애물이다.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모든 사람은 목표가 다르고 계획이 다르다. 사람마다 목표와 욕망에 큰 차이가 있다. 그러니 다른 사람의 움직임에 부화뇌동해서는 안 된다. 투자를 할 때, 나의 행동이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영향을 받지 않게끔 하라. (P.339)

 

15. "진정한 성공이란 극심한 경쟁의 쳇바퀴에서 빠져나와 내 활동을 마음의 평화에 맞추는 것이다." -나심 탈레브-

"복리의 첫 번째 규칙은 절대로 쓸데없이 손대지 않는 것이다." -찰리 멍거-

 

16. 2008년 금융 위기에 대한 대응은 어떤 트렌드를 영속화시켰고, 결국 우리는 여기까지 오게 됐다. 양적완화는 경제 붕괴를 막고 자산 가격을 올려놓았다. 이는 자산 소유자들, 주로 부자들에게는 좋은 일이었다. 2008년 FED는 기업 부채를 지원했다. 이는 부채를 보유한 사람들, 즉 부자들에게 도움이 됐다. (P.380)

17. 더 적은 것을 가지고 사는 법을 배워라. 이런 삶의 방식은 경제적으로 가장 큰 힘이 되는 지렛대가 될 것이다. 이것은 당신의 소득이나 투자수익률보다 당신이 통제하기 쉬운 부분이기 때문이다. 5만 달러를 벌지만 4만 달러만 갖고도 행복한 사람은 15만 달러를 벌면서 15만 1,000만달러가 있어야 행복한 사람보다 더 부자다. 당신이 얼마를 버느냐가 당신이 얼마를 갖느냐를 결정하지 않는다. 또한 당신이 얼마를 가졌느냐가 당신이 얼마를 필요로 하느냐를 결정하지도 않는다.  (P.387)

 

18. 진정한 성공은 나를 사랑해줬으면 하는 사람들의 나를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랑을 얻는 데 압도적으로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순자산의 수준이 아니라 당신이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느냐이다. (P.388)

 

 

2. 뉴스 읽기 및 정리

2.1 자동차 반도체 부족, 델타 변이에 '이중고' 

 

자동차 반도체 부족…포드, 픽업트럭 F-150 생산 또 줄인다

[직원 사무실 복귀도 연기…반도체 대란, 델타 변이 '이중고']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 포드가 반도체 공급난과 델타 변이 바이러스에 따른 코로나19(COVID-19) 재확산의 이중고를 겪고 있다. 26일(현

news.naver.com

올해 세계 자동차 산업은 반도체 등 부품 부족에 따른 생산중단으로 1100억 달러의 매출 손실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포드의 경우 오크빌, 캔자스시티 등의 공장 생산을 중단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고품질 차량 생산에 필요한 반도체 및 부품 확보가 원활하지 않은 만큼 하반기 자동차 기업들의 실적이 좋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2.2 펠로톤, 실적부진 '큰 폭의 주가 하락'

 

펠로톤, 바이크 가격 인하·실적 부진…"일상생활 복귀 신호"

26일(현지시간) 미국 구독형 홈트레이닝 업체 펠로톤의 실내 자전거 가격이 1년 만에 두 번째로 인하됐다. 이에 CNN은 "체육관으로 돌아가는 사람들과의 경쟁이 치열해졌음을 보여주는 신호"라고

news.naver.com

홈트레이닝 플랫폼의 대명사 팰로톤이 어제 실적을 발표했네요. 실적은 컨센서스 대비 실망스러운 결과가 나왔고 이에 따라 에프터 장에서 10% 가까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사람들이 점점 일상생활을 되찾아감에 따라 펠로톤이 작년만큼 좋은 흐름을 보여줄 것 같지는 않네요. 가격 인하가 결정적인 신호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본인들만의 독자적인 플랫폼 구축이 가능한 펠로톤의 차별화된 사업 모델은 큰 강점임은 분명합니다. 애플, 아마존,구글과 같은 플랫폼을 거치지 않아도 되는 몇 안 되는 독자적 플랫폼을 갖춘 기업이죠. 

관련 기업 분석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펠로톤주식, PTON] 피트니스계의 애플이 되고 싶은 기업 Peloton 기업분석 재무 및 펠로톤 주가분석

오늘 살펴볼 기업은 '피트니스계의 넷플릭스'라 불리는 펠로톤이다. 펠로톤은 작년 코로나로 인해 홈트레이닝 수요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큰 수혜를 받은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지난번 로

tylerj1234.tistory.com

 

2.3 팔란티어, 금괴 5천만 달러어치 구매

 

팔란티어, 금괴 5000만 달러어치 구매… 비트코인 매수도 고려

테슬라와 같은 일부 기업이 비트코인으로 자산을 다각화하고 있는 동안 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회사인 팔란티어는 금에 베팅하고 있다고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가 17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CN

news.g-enews.com

팔란티어는 최근 실적을 통해 성장성을 확실히 입증했죠. 정부기관뿐만 아니라 민간 부분에서도 고객을 빠르게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이는 그만큼 팔란티어의 맞춤형 소프트웨어 기술력이 좋다는 의미라고 해석할 수도 있겠습니다. 다만, 스톡 옵션이 인재 유출을 막기 위한 수단인 것은 알겠으나 이 부분이 얼마나 지속될 것인가에 대한 우려는 있습니다. 

 

서비스를 유지하는 데 있어 인력 한 명 한 명에 너무 의존적인 게 아닌가 하는 생각. 결국 수익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 자동화가 되어야 하는 게 아닐까 하는 의견입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 지속적인 실적 모니터링을 통해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현재 팔란티어의 프리미엄은 낮은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만 삐끗하면 큰 폭의 주가 하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농후하죠. 

 

관련 기업분석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팔란티어, PLTR] '밈주식 목록에 오른 팔란티어의 미래는?' 팔란티어주가 및 기업분석(TylerJ의 주

오늘은 빅데이터 분석 소프트웨어 기업인 '팔란티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최근 팔란티어에 관한 흥미로운 이슈들이 나와 다시 한번 정리해보고자 한다. 팔란티어의 사업모델 및 기업분

tylerj1234.tistory.com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