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lerJ's FIRE Project

[미국주식 / 트림블, TRMB] ARKX편입 종목 트림블에 대해 알아보자. 트림블 주가 및 기업분석 (TylerJ의 주식노트) 본문

주식노트/인공지능

[미국주식 / 트림블, TRMB] ARKX편입 종목 트림블에 대해 알아보자. 트림블 주가 및 기업분석 (TylerJ의 주식노트)

TylerJ 2021. 5. 1. 20:47
/
반응형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현재 저는 주식 관련 활동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퇴사 후 월 5천 만원 매출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며 스마트스토어, 독서, 미라클 모닝 등의 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이유는 다들 경제적 자유에 대한 갈망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뜻이 있는 분들과 함께 성장하고자 현재 네이버 카페와 오픈톡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한발 한발 함께 나아가실 분들은 카페 가입 후 댓글 남겨주시면 멤버십 톡방 안내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미라클모닝 모집, 다시 시도했을 때 실패할거라는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작년 이맘 때쯤 미라클 모닝을 시도했었습니다. 아침에 운동을 잡아놓고 무조건 일어나야 하는 환경을 세팅했습니다. 그렇게 3개월 정도를 지속했는데, 결국 그 이상 꾸준함을 유지...

cafe.naver.com

 

 

오늘 소개할 기업은 'TRIMBLE'이라는 기업이다. 트림블은 현재 ARK Investment의 ARKX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종목이다. 트림블은 현대차 그룹이 인수한 '보스턴 다이내믹스' 기업과도 연관이 있다. 아래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로봇 강아지 위에 설치된 제품이 바로 트림블의 제품이다. 그렇다면 이 제품이 과연 어떤 일을 수행하는지, 그리고 ARK는 어떤 경쟁력을 보고 이 기업을 ARKX에 편입했는지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다.

 

1. 사업 모델 및 성장 전략

트림블은 클라우드 기반 건설 관리 소프트웨어 제공 업체이다. 건설 관련 주요 이해 관계자들이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장치에서 언제든지 협업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용자는 트림블의 플랫폼 내에서 실시간으로 정보에 접근이 가능하며 복잡한 업무는 트림블의 소프트웨어에 의해 단순화된다. 디지털화된 건설 관리를 통해 작업자는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힐 수 있다. 트림블의 기술은 현재 농업, 건축 토목, 측량, 인프라 구축 등의 산업에 사용되며 특히, 건물 인프라 및 지리 공간 분야에서 사용자의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시켜준다는 장점이 있다.

트림블 소개

트림블은 위의 영상처럼 건설 현장에서 사람 대신 반복적인 측량을 수행하고 그 데이터를 축적한다. 지형에 구애받지 않으며 빠르고 정확하게 측량된 데이터는 트림블의 자체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되고 관리된다. 아래와 같은 3D 영상을 통해 트림블은 건설 현장을 분석하고 기술적인 솔루션을 제공해주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Trimble 3D 이미징

건설 분야 디지털화의 필요성

2017년 기준, 건설 산업은 그 규모가 전세계 GDP의 약 13%를 차지할 정도이며 전 세계 인력의 7%를 고용할 정도이다. 하지만, 과거부터 지금까지 건설 현장은 정보 기술의 부족으로 인해 프로젝트 지연, 안전사고 그리고 비용 초과 등의 문제가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다. McKinsy에 따르면, 2017년 미국 민간 산업 근로자 사망의 19%는 건설과 관련이 있었다고 한다. 한편, 2018년 FMI 보고서에 따르면, 건설 현장에서 예상되는 재작업 비용은 전체 건설 비용의 약 5%라고 하며, 이 재작업의 원인 중 52%는 잘못된 데이터와 커뮤니케이션 문제로 인해 발생했다.

2017년 건설분야 GDP대비 규모

이러한 문제로 인해 건설 분야는 현재 비용의 절반 가량을 디지털 IT 정보기술 쪽에 지출하고 있다. 아래 그래프와 같이 건설 산업은 로봇, 드론, 자동화 등과 같은 기술에 의존하는 정도가 타 산업에 비해 더 크다. 따라서 이러한 건설 산업에서의 기술 의존도를 활용하여 트림블은 향후 시장에서 꾸준히 파이를 늘려갈 전략을 꾀하고 있다.

건설분야 적용 기술 순위

Trimble 소프트웨어 솔루션

그렇다면 트림블이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은 과연 어떤 것일까. 트림블의 솔루션으로는 크게 Pre-construction, Projecti Management, Resource Management, Fianancial Management, Procore Analytics로 소개할 수 있다.

Trimble Construction Management 플랫폼

 

Preconstruction

* Prequalification - 건설 프로젝트를 위한 공급 업체를 선택하는 프로세스를 간소화. 트림블의 솔루션은 데이터를 사전에 수집하고 표준화하여 검증의 단계를 거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잠재적 파트너에게 쉽게 문서 요청을 보낼 수 있다. 또한 고객은 재무 데이터에 접근하고 이를 저장할 수 있으므로 기밀을 유지하며 프로젝트의 전반적인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 Bid Management - 입찰에서 낙찰까지의 복잡한 프로세스를 고객이 쉽게 추적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Project Management

* Project Management - 건설 프로젝트 내 모든 작업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사용자는 중요 정보를 기록, 프로젝트 진행상황을 추적하여 업무의 중앙 집중화를 이뤄낸다.

* Design Co-ordination - 사용자가 건물의 구조 및 시스템 계획에서 충돌을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건설 도중 설계 변경에 대한 추가 Order를 줄일 수 있다.

* Building Information Model - BIM을 사용, 현장의 사용자는 3D 모델을 보고 협업할 수 있다. 사용자는 탐색 인터페이스를 통해 해당 모델에 접근 가능하며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의사 결정을 하고 작업 품질을 개선한다.

 

 

 

Resource Management

현장 관리자는 트림블의 자원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해 작업자들의 작업시간과 자재 설치 수량을 실시간으로 추적 가능하다. 이를 통해 관리자는 예산 내에서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생성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후 입찰을 보다 정확하게 할 수 있다.

 

Financial Management

* Project Financials - 건설 프로젝트의 재무 건전성을 관리하기 위한 솔루션. 트림블의 고객은 건설 현장에서 가져온 신뢰할 만한 데이터로 프로젝트 비용, 예산 및 주문 내역을 추적 및 관리할 수 있다.

* Invoice Management - 이해 관계자의 송장 생성, 수집, 검토 및 승인 프로세스를 촉진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송장 작성을 자동화하는 동시에 정확성을 보장하고 결제 지연을 줄인다.

* Accounting Integrations -고객의 회계 시스템과 통합되어 수동 데이터 입력을 최소화하고 이를 통해 오류를 줄인다. 회계 통합은 현장과 사무실 간에 프로젝트 정보 동기화를 통해 최신 비용 데이터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한다.

Procore Analytics

트림블의 분석 솔루션은 고객에게 모든 프로젝트, 제품 및 통합 회계 소프트웨어에서 집계된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작성된 약 100개의 보고서를 통해 고객은 데이터를 손쉽게 분석할 수 있다.

Trimble 산업별 적용 사례

이 뿐만 아니라 앞으로 Trimble의 기술은 건설 현장뿐만 아니라 여러 산업 전반에 걸쳐 그 활용도가 확대될 전망이다. 현재도 GPS나 레이저, 광학, 관성 기술 소프트웨어 그리고 무선통신서비스와 통합해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의 기업들에 종합 설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트림블의 기술은 드론과 로봇 등을 활용해 지리정보를 측량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밀 농업이나 지도를 제작할 수 있다. 또한, Trimble은 Fleet Management 시장에서 선도적인 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실시간으로 차량 데이터를 처리하고 저장하는 기술을 보유한 Trimble은 앞으로 커넥티드 카 시장이 커질수록 수혜를 볼 가능성이 높다.

 

*Fleet Management: GPS를 장착한 모든 운송수단을 실시간으로 추적해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차량 교통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서비스.

FLEET MANAGEMENT

한편, 농업 분야는 총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시장으로 나뉜다. 하드웨어 시장은 농업용 드론이나 자율주행 트랙터 그리고 자동 수확시스템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소프트웨어 분야는 수확관리, 토양관리, 재고관리, 날씨 추적 및 모니터링 등이 있다. 이러한 관리 시스템을 용이하게 서로 연결 및 구축하는 것을 바로 트림블이 서포트한다. 이렇게 구축된 Connected Farm을 통해 농업의 효율성은 큰 폭으로 향상될 수 있다. 이 Connected Farm 사업 규모는 2018년 기준 50억 달러 규모에서 2026년 21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한다.

Global Connected Agriculture Market

 

 

 

 

또한, 세계 각국의 여러 기업들은 정밀한 위치를 측정하기 위해 Trimble의 정밀 위치 측정 설루션을 사용한다. 현재 북미에서만 10,000개 이상의 기업들이 트림블의 고객이다.

 

Trimble 성장 전략

트림블은 프로젝트 전부터 완료까지 전 사이클에 걸친 포괄적인 건설 관리가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이다. 이러한 전체 사이클에 걸친 워크 플로우 통합은 사용자의 경험과 프로젝트의 정보를 중앙에 집중시켜준다. 또한, 트림블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고 이를 판매하면서 기존 고객으로부터 추가 수익을 창출해낸다.

 

현재 트림블은 매출의 13~14%는 R&D 비용에 쓰이고 있을 정도로 연구 개발 투자에 힘을 쏟고 있다. 이러한 연구 개발 투자 덕분에 Trimble은 1000개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Software 연구개발에 65% 이상의 비중으로 두면서 플랫폼을 더욱 강력하게 개선시키는 노력을 진행 중이다.

이러한 기술 개발을 통해 향상된 플랫폼을 기반으로 트림블은 지는 20년간 아래와 같이 지속적으로 고객 수를 늘리면서 매출을 향상해왔다. 트림블은 최근 2017년~19년간 매출 성장률 55%을 달성하며 건설 관리 소프트웨어 업체로 기반을 확실히 다졌다.

 

Trimble Customer growth

다음은 작년 2020년 Q3 기준 1년 매출 구성을 살펴보자. 트림블은 2020년 3분기 전체 매출의 59%가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나왔으며 이 중 Recurring 부분 매출 비중이 훨씬 큰 점이 주목할 만하다. 이 Recurring 매출은 구독을 통한 매출과 유지 보수를 통한 매출을 합한 값이다. 현재 트림블의 Recurring 매출은 총매출의 38%에 달하며 이는 앞으로 꾸준한 현금흐름을 만들어낸다는 관점에서 분명한 강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trimble revenue breakdown

또한, 아래 보이는 바와 같이 매출 비중이 북미뿐만 아니라 아시아 유럽에 걸쳐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는 점도 추후 사업을 확대하기 유리한 구조로 작용할 것이다. 건설 관리 소프트웨어에 대한 글로벌 시장 확장성이 충분하기 때문에 트림블은 해외 시장으로의 지속적인 진출을 통해 성장을 모색하고 있다. 실제로 현재 트림블은 지속적인 해외 고객 확보를 위해 이전보다 더 많은 국가에서 마케팅 비용을 투자하고 있다.

현재 Trimble의 사업별 매출 구성은 아래와 같이 건축 및 인프라 38%, 운송 24%, 지리 측량 20%, 자원 및 유틸리티 쪽이 17%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다. 골고루 분포한 포트폴리오를 통해 트림블은 향후 경기 사이클에 민감한 산업군에 대해 적절히 대처할 수 있게 된다.

 

2. 리스크 요인

다음은 트림블의 리스크 요인이다. 트림블의 최근 3년간의 성장은 C3.ai의 성장처럼 일시적인 현상일 가능성이 높다. 트림블 측은 향후 매출 성장률이 지난 과거만큼 나오지는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건설 산업은 경기 침체, 경제 정책 강화, 수입품에 대한 관세, 원자재 가격 등의 영향을 받는다. 추후 건설 산업의 전반적인 지출이 감소할 가능성이 분명 존재하며 이는 트림블의 성장을 제한하는 요소임은 분명하다.

또한, 트림블 역시 다른 설 관리 소프트웨어 업체와의 경쟁을 피할 수 없으며 연구 개발 및 해외 마케팅 비용 등으로 단기적으로 재무상황이 악화될 수 있다. 트림블은 2019년 12월 기준 누적 적자 약 4억 달러를 기록했다. 현재 기술 개발과 마케팅에 대한 투자가 빛을 발하지 못한다면 단기적으로 트림블의 수익성은 상당히 악화될 수 있다.

 

3. 재무제표 분석

다음은 트림블의 재무를 살펴보겠다. 2019년까지는 트림블의 전체적인 수익구조가 향상됨을 확인할 수 있지만 2020년까지 이어가지 못한 점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작년 코로나로 인한 타격을 고려했을 때, 2020년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증가한 점은 눈에 띄는 부분이다. 앞서 언급했던 대로 매출 성장률은 점점 하락하는 추세인 점을 알 수 있고 그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점차 낮아짐을 확인할 수 있다.

연도별 Net iincome
연도별 매출
연도별 영업이익

다만, 트림블이 아직 공략할 시장이 많이 남아있고 그에 따라 공격적인 투자에 따른 매출 및 영업이익률 감소라고 해석할 수도 있는 부분이다. 실제로 트림블은 마케팅과 연구개발 투자에 대한 지출을 점진적으로 늘려가고 있다. 부채 비율은 2018년 53%에서 2020년 47%로 점차적으로 낮아졌으며 이는 재무적으로 건전한 수치의 부채비율이라고 볼 수 있다.

Trimble balance sheet
trimble income statement

 

4. 벨류에이션 측정

트림블의 적정주가를 측정해보겠다. 아래는 이익이 있는 기업의 벨류에이션을 구하기 위한 공식이다. BPS는 주식 수당 순자산, ROE는 자기 자본 대비 순이익, EPS는 주식 수당 순이익을 말한다. 쉽게 말해 BPS는 자산을 말하고 ROE는 성장을 말한다.

그렇다면 2020년을 기준으로 트림블의 EPS는 1.55, ROE는 21.68이다. 트림블의 향후 5년 간 평균 EPS 성장률을 30%로 봤을 때 5년 후 트림블의 EPS(주당순이익)는 5.75이다. 5년 후에도 트림블이 ROE 21.68% 수준을 유지한다면 예상되는 주가는 5.75X21.68=124.77달러이다. 현재 주가인 80달러 대비 50% 정도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EPS 성장율을 30%로 계산했음에도 5년 뒤 기대수익률이 50%밖에 안 되는 것을 볼 때 트림블의 현재 주가는 상당히 고평가 구간에 이르렀음을 시사한다고 본다. 현재 기준으로 트림블의 PER는 52.9로 굉장히 높은 프리미엄을 시장에서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투자자라면, 투자할 기업이 얼마큼의 시간이 있으면 현재 시가총액을 벌어들일 수 있는지 한 번쯤은 계산해볼 필요가 있다. PER 52.9라는 의미는 트림블의 한 해 동안 벌어들이는 수익을 52.9년 동안 모아야 현재 시가총액이 된다는 의미이며 투자를 했을 때 원금을 되찾을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뜻한다. 물론 향후 트림블이 폭발적인 성장을 통해 이 시간을 앞당길 수도 있지만 그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는 투자자가 직접 분석을 통해 판단할 필요가 있다.

출처: 미래에셋대우 HTS

 

5. 투자 아이디어

트림블이 ARKX에 가장 큰 비중으로 편입된 건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향후 우주 탐사 및 관련 미션들을 수행함에 있어 인간이 직접 수행해야 할 일들을 로봇이 대신 진행할 것이다. 탐사와 측량에 있어서 지난 20년간 꾸준한 발자취를 남겨온 트림블이 추후 우주 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술력을 보유한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하지만 동시에 트림블의 현재 주가는 82달러이며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목표 주가는 80달러이다. 현재 주가는 이러한 기대감을 반영해놓은, 이미 상당한 프리미엄을 받은 상태일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투자는 객관적이고 냉철한 분석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지만 동시에 미래에 대한 상상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상상력은 시장과 산업에 대한 꾸준한 관심으로부터 비롯되는 일종의 인사이트라고 볼 수 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 산업에서 빛을 발할 기업을 지금 단 하나라도 발견한다면 우리는 10년 뒤 지금보다는 더 나은 삶을 살고 있지 않을까.

출처: Webull, investing.com, Statista, Youtube, Trimble 홈페이지, Trimble s-1 report.

 

# 함께 보면 좋은 글

* 메타버스: 유니티 소프트웨어, 로블록스, 페이스북

* 원격의료: 텔라닥, 암웰

* 인공지능: 팔란티어, c3ai

* 중국기업: 바이두, 알리바바

* 스포츠 브랜드 기업: 펠로톤, 룰루레몬

* 전자상거래: 츄이, 바크박스

* 실적분석: 테슬라, 애플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