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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룰루레몬 주식,LULU] 요가복계의 샤넬이라 불리는 룰루레몬의 주가는 과연 적정한가? 주가전망 및 기업분석 재무분석(TylerJ의 주식노트) 본문
[룰루레몬 주식,LULU] 요가복계의 샤넬이라 불리는 룰루레몬의 주가는 과연 적정한가? 주가전망 및 기업분석 재무분석(TylerJ의 주식노트)
TylerJ 2021. 4. 25. 22:03
이번에 살펴볼 기업은 최근 '미러' 인수를 통해 홈 피트니스계의 떠오르는 강자로 주목받고 있는 룰루레몬이다. 룰루레몬은 요가 복계의 샤넬이라 불리며 지난 10년간 연평균 성장률 20%를 기록했으며 총 마진율 50% 이상을 달성했다. 작년 코로나로 인해 홈트레이닝 수요가 급증하면서 룰루레몬의 매출은 더욱 탄력을 받았으며 온라인 판매로 인해 마진률이 큰 폭으로 상승한 상태이다.
요가복 뿐만 아니라 레깅스, 신발, 액세서리 등 다양한 스포츠웨어를 판매하는 룰루레몬은 홈 피트니스 시장까지 진출하며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지난번 소개했던 홈 피트니스의 강자 펠로톤, 그리고 애플과 같은 빅 테크 기업들의 홈 피트니스 진출에 맞서 룰루레몬은 이 사업을 잘 펼쳐나갈 수 있을까? 현재 PER 75 수준의 높은 프리미엄을 받고 있는 룰루레몬이 앞으로 꾸준한 성장이 가능한 기업인지 오늘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사업모델 및 성장 전략
룰루레몬의 제품은 경쟁사 대비 1.5~2배 가량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잘 팔리는데, 그 이유는 바로 룰루레몬이 자체 개발한 원단 '눌루' 소재를 통해 착용감을 극도로 끌어올렸기 때문이다. 룰루레몬은 눌루 외에도 Everlux, Nulux등과 같은 신소재를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제품의 퀄리티를 끌어올리는 데 주력하며 재고를 소량으로 유지하고 신제품을 자주 출시한다. 또한 룰루레몬은 경제적 여유가 있는 여성층을 공략하는 마케팅으로 고급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룰루레몬은 매장에서 요가와 명상 등의 다양한 강좌를 제공하며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을 입어보고 운동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준다. 또한 룰루레몬은 강좌를 진행할 강사를 '커뮤니티 엠베서더'로 임명하고 매장에서 무료강좌를 진행하는 대신 본인들의 강의를 홍보할 기회를 준다. 따로 전문 강사를 고용하지 않고 매장 주변의 커뮤니티로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전략으로 룰루레몬은 비용을 최소화시키면서 브랜드 가치를 지속적으로 상승시켰다. 2019년 룰루레몬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77% 상승, 2020년 룰루레몬의 브랜드 가치는 전년 대비 40% 성장했다.
1.1 사업 및 수익모델
룰루레몬은 주로 매장 운영과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두 가지 채널을 통해 비즈니스를 수행한다.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D2C(Direct to Consumer) 전략은 룰루레몬의 브랜드를 일관되게 유지시키고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단으로 꼽힌다. 중간 유통 마진이 없기 때문에 수익성을 상당 폭으로 개선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존재한다. 아래 연도별 매출 Segment에서 볼 수 있듯이 룰루레몬의 D2C 매출은 매장에서의 매출보다 더 가파른 속도로 성장했다.
더욱이 작년 코로나 특수성으로 인해 FY2020 Q4 기준 D2C 판매로 인한 수익이 100%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아래 표는 작년 초 룰루레몬의 웹 사이트 트래픽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로 3월 이후 급격히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의 트래픽은 2달 만에 23.84%에서 37.39%로 증가했다고 한다.
룰루레몬 경영진 측은 보급률이 14 %에 불과한 북미를 제외한 지역은 성장의 초기 단계에 있다며 앞으로 이 시장에서 폭발적 성장을 기대할만하다고 밝혔다. 룰루레몬은 실제로 중동 및 멕시코의 파트너와 라이선스 및 공급 계약을 체결하여 아랍 에미리트, 쿠웨이트, 카타르, 오만, 바레인 및 멕시코에서 lululemon 브랜드 소매점을 운영할 권리를 부여한다. 룰루레몬은 해외에서 웹 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도록 하면서 해외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또한, 룰루레몬은 작년에 홈 피트니스 플랫폼 기업 '미러'를 5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홈트레이닝 시장에 진출했다. 이를 통해 룰루레몬은 자사 매출의 약 10%를 홈 피트니스 분야에서 창출할 계획을 밝혔으며 해당 서비스는 월 39달러의 구독 모델로 제공된다.
1.2 피트니스 제품 시장 전망
Technavio에 따르면 글로벌 아웃도어 의류 시장은 2024년까지 연평균 5%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고 선진국을 중심으로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또한, 룰루레몬의 메인 무대인 북미에서는 건강이 부와 명예로 연결되는 이미지가 쌓이고 있어 사람들이 건강 관련 제품에 소비를 아끼지 않는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
또한, Technavio에 따르면 글로벌 피트니스 시장은 2024년까지 연평균 7%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번 펠로톤 분석에서도 확인했듯이 홈트레이닝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콘텐츠와 소셜 커뮤니티 기능이다. 이러한 부분을 룰루레몬이 잘 공략하여 경쟁사 대비 우위를 점할 수 있을지는 주목해볼 만하다.
1.3 룰루레몬 성장 전략
FY2020 Q4 기준, 룰루레몬은 여성 비즈니스에서 수익을 20 % 가량 성장시켰고, 해외 매출은 약 47% 성장시켰다. 이는 룰루레몬의 브랜드가 문화와 지역을 넘어 얼마나 잘 전달되는지를 보여준다. 2020년에는 총수익이 11 % 증가했으며 하반기 성장은 23 %로 가속화되었다. 룰루레몬은 Everlux 소재의 재출시, 최근 DrySense 출시, 달리기, 훈련 및 요가 제품 라인업을 더욱 강화했으며 이를 향후 지속적으로 유지해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룰루레몬은 또한 오프라인 상점 기반을 확장할 예정이다. 북미와 전 세계를 포함한 모든 오프라인 시장에서 계속 침투하고 있다. 룰루레몬은 애자일 소매 형식으로부터 상당한 혜택을 받고 있으며, 2021년에 전 세계적으로 40-50 개의 새로운 메인 라인 lululemon 위치를 개방하는 강점을 활용할 것이라 밝혔다.
룰루레몬은 EMEA, 아시아 태평양 및 중국에서 각각 뚜렷한 성장 계획을 갖고 접근 중이다. EMEA의 경우 2020 년의 강력한 온라인 성장을 기반으로 독일 및 영국과 같은 주요 시장으로의 진출이 이에 포함된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한국과 일본 같은 중요한 시장과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성장하는 것이 포함된다. 그리고 중국에서는 올해 본토의 Tier 1 및 Tier 2 도시에 15 ~ 20 개의 매장을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가장 많은 신규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또한, 'Mirror' 인수를 통한 시너지 효과도 분명 시장의 파이를 확장해나갈 성장 동력임에 분명하다.
또한, 룰루레몬은 여성복 위주에서 남성복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남성용 운동복뿐 아니라 사무실이나 일상생활에서 입을 수 있는 기능성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2023년까지 이 규모를 2배로 늘릴 계획을 하고 있다. 룰루레몬의 제품 개발은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 밴쿠버에 기반을 둔 연구원, 과학자,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로 이뤄진 팀을 통해 이뤄진다. 제품 개발 팀은 시장 연구를 기반으로 트렌드를 식별하고 엠베서더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또한, 소재에 대한 다양한 테스트를 수행하고 필링, 수축, 내마모성 등을 검증하는 단계를 거친다. 이를 통해 독점 소재를 개발하고 제조 품질을 까다롭게 관리해 확실한 제품을 생산한다.
2. 리스크 요인
룰루레몬의 리스크 요인은 펠로톤과 일맥상통한다. 코로나 완화로 인해 홈트레이닝 수요가 감소한다면 현재 5억 달러를 주고 홈트레이닝 플랫폼 '미러'를 인수한 게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 또한, 기존의 홈 피트니스 업체인 펠로톤과 빅 테크 기업인 애플과 아마존의 홈 피트니스 시장 진출은 룰루레몬에게 있어 크나큰 리스크 요인임이 틀림없다. 홈피트니스 분야가 룰루레몬 매출의 10%를 차지하게 하려면 당분간은 과감한 비용 투자가 감행될 것이고 이는 단기적으로 재무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는 결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3. 재무제표 분석
다음은 룰루레몬의 재무제표를 살펴보자. 룰루레몬은 2019, 2020년 20% 이상의 매출 성장을 보였지만 최근 실적에서는 불과 10%의 매출 성장을 보여줬다. 이는 작년 코로나로 인한 매장 매출이 약 30%가량 감소한 점 때문이다. 하지만 D2C 온라인 매출이 101% 상승하면서 매출의 상당 폭을 만회한 것으로 보인다. 매출 총이익인 Gross Margin은 56%를 기록했지만 순이익 및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다. 이는 온라인 판매에 따른 물류창고 및 배송 서비스로 인한 지출로 인한 제품 판매 마진 감소 때문이며 동시에 환율로 인한 160만 달러 손실을 기록하기도 했다.
룰루레몬의 영업비용은 2019년 대비 20% 증가했으며, 이 중 상당 부분은 투자 부문에서 발생했다. 아래 빨간색 박스 표시된 부분에서 언급되었듯이 이는 룰루레몬의 미러 인수를 위한 자금으로 쓰였으며 이로 인해 단기적으로 재무가 악화된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룰루레몬의 대차대조표이다. 룰루레몬의 총부채비율은 38.87%이며 유동부채 비율은 41.6%이다. 최근 4년간 부채비율이 점차 높아졌음을 알 수 있는데 성장을 위한 자금 확보 측면에서 충분히 용인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판단된다. 단기적으로 갚아야 할 유동부채는 감당 가능할 정도이며 총부채비율 또한 아직은 건전한 수준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향후 홈 피트니스 서비스와 의류 제품 간의 시너지 효과로 실적이 개선되면서 재무적인 부분이 점차 나아질 수도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 유동자산: 1년 내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
* 유동부채: 1년 내 상환해야 할 채무. 유동부채는 지급기한이 짧기 때문에 기업이 지급능력을 보유하기 위해 유동부채보다 더 많은 유동자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함.
4. 벨류에이션 측정
현재 룰루레몬의 주가는 340달러, 애널리스트 평균 목표주가는 387달러로 형성되어 있다. 과연 룰루레몬의 현재 주가는 적정한 수치일지 간단히 따져보는 시간 가져보겠다.
올해 1월 기준으로 룰루레몬의 적정주가를 계산해보겠다. 시중에 널리 알려진 EPS, PER, 야마구치 요헤이 공식, 사경인의 S-RIM 공식, PSR, SPS 등의 지표를 통해 올해 2021년 1월 기준 룰루레몬의 적정주가를 계산해보자.
야마구치 요헤이 공식을 통해 구한 값을 제외하면, 일반적으로 300달러 초반으로 룰루레몬의 주가가 형성됨을 알 수 있다. 현재 결과로 봤을 때 룰루레몬의 주가인 340달러는 약간은 높다고 느껴질 수도 있는 수준이다. 동시에 룰루레몬의 PER은 무려 75로 높은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더라도 굉장히 높게 형성되어 있다. 1000만 원을 룰루레몬에 투자했을 때 현재 기준에서 약 75년이 흘러야 원금을 찾을 수 있다는 뜻이니 그만큼 시장에서 엄청난 프리미엄을 룰루레몬에게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성장성 지표를 고려했을 때 앞으로 룰루레몬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그리고 향후 예상 주가는 어떻게 형성되는지 살펴보자.
현재 룰루레몬의 매출 예상치는 2023년까지의 애널리스트들의 예상치를 기반으로 2025년까지 산정을 해본 것이다. 이를 통해 나온 룰루레몬의 향후 5년간 평균 매출 성장률은 약 14.5%이다. 이 수치는 투자자 본인이 스스로 기업의 사업 모델 및 시장 전망을 분석한 뒤 책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금 이 시간에는 이 14.5%의 수치로 계산해보겠다.
* PSR(Price Selling Ratio): 주가 매출 비율. 주가를 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것으로 기업의 성장성에 주안점을 두고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주식을 발굴하는 데 이용하는 성장성 투자지표를 말한다. PSR이 낮을수록 저평가됐다고 본다.
*SPS(Sales Per Share): 주당 매출액. 한 해 동안 벌어들인 매출액을 발행 주식 수로 나눈 값으로, 한 주당 얼마의 매출액을 벌어들이는가를 나타내는 주당가치 지표이다.
현재 2020년 1월 기준 룰루레몬의 SPS는 33.64이며 PSR은 9.77이다. 이를 고려한 현재 룰루레몬의 적정주가는 328.6달러가 나온다. 그리고 향후 5년간 룰루레몬의 연평균 매출 성장률이 14.5%라고 보고 계산을 하면 5년 뒤 예상 주가는 아래와 같이 564.6달러가 산출된다. 현재 주가 대비 약 2배의 수익을 5년 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룰루레몬의 매출 성장률이 앞으로 매년 15% 이상의 성과를 보여준다면 더 큰 기대수익을 바랄 수도 있다.
5. 투자 아이디어
현재 룰루레몬 경영진 측은 본인들의 피트니스 의류 및 홈 피트니스 산업이 아직 성장의 초입 단계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 밝혔다. 룰루레몬은 북미 이외의 지역으로 브랜드를 꾸준히 확장시키고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성을 개선해나갈 전략을 펼쳐나가고 있다. 실제로 룰루레몬의 브랜드 가치는 나이키와 어깨를 견줘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가파르게 상승 중이다.
지난 10년 간 영업이익 20% 이상, 제품 총 마진율 50% 이상을 기록한 룰루레몬은 재무적인 부분도 탄탄한 기업이지만 동시에 상당한 프리미엄을 받고 있다는 점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홈 피트니스 시장 진출과 함께 점차 사업을 넓혀나가고 있는 룰루레몬이 지금과 같은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되는 바이다.
출처: Webull, investing.com, Statista, lululemon 홈페이지, lululemon sec filings, youtube, technavio, youtu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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