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lerJ's FIRE Project

[바크박스, BARK] 반려견 전자상거래 유망주 바크박스 주가 및 기업분석 (TylerJ의 주식노트) 본문

주식노트/이커머스

[바크박스, BARK] 반려견 전자상거래 유망주 바크박스 주가 및 기업분석 (TylerJ의 주식노트)

TylerJ 2021. 5. 9. 16:18
/
반응형
 

출처: digital commerce 360, Fastest-growing online pet care retailers

오늘 살펴볼 기업은 반려견 전문 온라인 전자상거래 업체 '바크박스'이다. 바크박스는 2018년 츄이와 함께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Pet Care업체로 선정되며 그들만의 고객층을 꾸준히 쌓아온 기업이다. 올해 2분기 STIC이라는 스팩주식을 통해 우회 상장되는 바크박스가 현재 반려동물 시장에서 어떤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 가져보겠다.  

 

1. 사업 모델 및 성장 전략

바크박스는 기업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반려견용 간식과 장난감을 정기적으로 배송해주는 전자상거래 업체이다. 바크박스 역시 츄이와 마찬가지로 home delivery 서비스를 선호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잘 파악한 것이다. 오직 강아지만을 위한 상품을 정기적으로 고객에게 배송해주는 온라인 구독 서비스를 통해 바크박스는 꾸준히 고객을 늘려오고 있다. 매달 배송되는 BARK-BOX에는 아래와 같이 장난감 2개와 간식 2 봉지가 담기며 그 구성은 매달 새롭게 바뀐다. 장난감은 재활용 의류를 이용하기 때문에 친환경적이며 간식은 매달 테마가 지정되어 배송된다. 

 

바크박스는 2012년 바크박스 서비스를 시작해서 2017년부터는 간식 중심의 서비스로 사업을 발전시켜 나갔다. 기본적인 간식 패키지뿐만 아니라 애완견 숙식에 필요한 home service 제품, 건강식품 그리고 치과 서비스 제품까지 선보이고 있다. 그럼 간단히 바크박스의 제품군을 살펴보도록 하자. 

바크박스 제품군

바크슈퍼츄이는 바크박스의 대표 상품으로 애완견 간식 BOX이고 바크홈은 애완견의 기본적인 숙식 필수품을 담은 BOX이다. 바크이츠는 애완견 건강식품이며 바크브라이트는 애완견 Dental 서비스 솔루션으로 애완견의 건강한 치아를 관리해줄 관리 패키지 상품이다. 

바크슈퍼츄이 & 바크홈 & 바크브라이트

현재 반려견의 경우 소유자의 90% 이상이 그들의 가족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음식, 건강 등 많은 관심을 쏟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하다. 그렇게 때문에 간식이나 장난감에도 지출을 아끼지 않는 것이고 치아 관리 또한 꾸준히 신경 써주며 그들의 반려견을 케어하는 것이다. 

바크브라이트 영상

 

이렇게 사업모델은 굉장히 단순하지만 바크박스의 고객 충성도는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한다. 지난 5년간 바크박스의 월간 구독자 수는 가파르게 증가했다. 수치로는 연평균 약 37%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작년 한 해의 경우 58%의 매우 가파른 구독자 수 성장을 달성했다. 바크박스 또한 츄이와 마찬가지로 작년 코로나로 인한 수혜를 받은 것이 분명하지만 한편으로는 그만큼 그들의 구독 모델이 만족할만한 수준이었음을 알려주는 대목이다. 

현재 바크박스의 고객 수는 약 650만 명, SNS 팔로워 수는 약 850만 명에 달한다. SNS 팔로워 중 대표적으로 페이스북은 300만, 인스타그램은 170만, 유튜브는 13만 명의 구독자가 존재한다. 바크박스는 퀄리티 있는 제품으로 마케팅 비용을 크게 지불하지 않고 매출을 증대시켜 나갈 수 있었다. 바크박스의 구독자들은 약 94.4%가 계약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정도로 높은 충성도를 자랑한다. 퀄리티 있는 제품군과 SNS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영리하게 경영을 이어나간 것이다. 

바크박스 SNS 구독자 수

 

또한, 바크박스는 여러 플랫폼들과의 협업을 통해 상생을 꾀하고 있다. 아마존, 월마트 코스트코 등의 채널을 통해 제품의 평점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이용자들끼리 입소문을 타게 하는 전략을 삼고 있다. 온라인뿐만 아니라 약 23,000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도 있기 때문에 코로나가 완화되더라도 매출에 큰 타격이 없을 가능성도 크다. 

앞서 츄이 기업분석에서도 다뤘지만 반려동물 시장은 점진적으로 온라인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에 따르면, Pet care 시장에서 전자상거래가 차지하는 비중이 2017년 14%에서 2025년 25%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려동물 산업에서 온라인 구매 전환율이 점진적으로 높아질 전망이기 때문에 바크박스 또한 이러한 점을 기회로 삼을 수 있는 것이다.

 

 

Pet care market 온라인 침투율 예상

2. 리스크 요인

리스크 요인은 역시나 반려견 시장의 경쟁 심화가 있다. 아마존이나 월마트 등이 바크박스와 같이 구독 모델을 채택하지 못할 법은 없기 때문이다. 현재 바크박스의 사업 모델은 진입 장벽이 크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아마존과 같은 시장 파괴자가 단단히 마음을 먹었을 때 기존의 성장률을 유지할 수 있을지는 장담할 수 없다. 

 

또한, 유럽의 경우 코로나를 기점으로 반려견 사료 품절량이 2배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만약 코로나가 끝나게 된다면 온라인으로 반려견 식품을 주문하는 수가 줄어들 수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되겠다.

Dog food 품절율 in Western Europe

3. 재무제표 분석

바크박스는 현재 제품 Gross profit margin이 60%에 달한다. 츄이의 Gross Profit margin이 25%인 것을 감안할 때 바크박스의 제품 마진율은 굉장히 높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Bark-Box 매출 성장은 최근 급격히 증가한 모습을 볼 수 있지만 코로나로 인한 단기적 성과일 수도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바크박스는 지난 3년간 평균 23%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바크박스는 향후 3년간 매출 성장률을 평균 47%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러한 수치를 실제로 달성할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알 수 있다고 본다. 매출 총이익인 Gross Profit 역시 올해부터 약 60%로 가파르게 증가할 것을 예상하고 있지만 지난 3년 간의 평균 성장률은 약 30%에 불과했다. 

바크박스가 아직까지 영업이익을 못 내고 있는 적자기업이라는 점은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이다. 하지만 Gross Profit Margin이 기본적으로 50%가 넘는다는 점과 점차적으로 매출이 꾸준히 성장해나간다는 점을 통해 수년 내 흑자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을 예측할 수 있다. 바크박스가 현재 규모의 경제를 통해 가격경쟁력을 갖췄으며 네트워크 효과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주 투자처가 될 수도 있겠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바크박스는 츄이와 같이 수익의 대부분을 판매 관리비에 투자하면서 규모를 늘려가고 있다. 당장의 수익성 개선보다는 성장에 집중하는 기업이며 지금의 펫코노미 시대를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중이다. 과연 바크박스가 츄이와 같은 공격적인 전략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그들만의 제국을 견고히 할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를 주목해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바크박스 손익계산서

 

출처: Webull, investing.com, Statista, barkbox 홈페이지, Euromonitor, digital commerce 360, American Pet Products Association

 

# 함께 보면 좋은 글

* 메타버스: 유니티 소프트웨어, 로블록스, 페이스북

* 원격의료: 텔라닥, 암웰

* 인공지능: 팔란티어, c3ai

* 중국기업: 바이두, 알리바바

* 스포츠 브랜드 기업: 펠로톤, 룰루레몬

* 전자상거래: 츄이, 바크박스

* 실적분석: 테슬라, 애플

 

https://open.kakao.com/o/ga1g7X4c

주식, 부동산, 부업 등 경제적 자유를 위한 모든 정보를 공유하는 곳입니다.

#참여코드- FIRE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