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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 주식, NIKE] "Just Do It!" 나이키 주가 및 기업 분석 (TylerJ의 주식노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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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 주식, NIKE] "Just Do It!" 나이키 주가 및 기업 분석 (TylerJ의 주식노트)

TylerJ 2021. 5. 15.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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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현재 저는 주식 관련 활동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퇴사 후 월 5천 만원 매출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며 스마트스토어, 독서, 미라클 모닝 등의 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이유는 다들 경제적 자유에 대한 갈망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뜻이 있는 분들과 함께 성장하고자 현재 네이버 카페와 오픈톡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한발 한발 함께 나아가실 분들은 카페 가입 후 댓글 남겨주시면 멤버십 톡방 안내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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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 로고

이번에 살펴볼 기업은 전 세계 Footwear NO.1 브랜드 '나이키'이다. 코로나가 소강국면에 접어듦에 따라 사람들의 외부활동이 재개되고 소비가 회복될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매출이 빠르게 회복될 가능성이 높은 섹터로 스포츠 브랜드 기업들을 생각해볼 수 있다. 더욱이 곧 도쿄올림픽도 개최될 예정이기 때문에 이 스포츠 브랜드 섹터 쪽을 관심 있게 들여다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단연 독보적이라 할 수 있는 NO.1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를 한번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다.

 

1. 사업 포트폴리오 및 마켓 분석

지난번 룰루레몬 분석에서도 다뤘듯이 사람들은 스포츠 제품에 있어 고급화된 브랜드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착용감과 운동능력을 끌어올려주는 좋은 소재의 제품에 대해 소비를 아끼지 않는다. 이렇게 건강을 위한 소비를 아깝지 않게 생각하는 트렌드에 맞게 퀄리티와 브랜드 가치를 올린 룰루레몬의 제품은 경쟁사 대비 1.5~2배 비싼 가격에도 잘 팔린다. 단, 룰루레몬은 주 타겟층이 경제적 여유가 있는 여성층이다. 하지만 나이키는 남녀노소 누구나 선호하는 스포츠 브랜드라는 점에서 룰루레몬의 브랜드보다 더욱 상위 단계라고 해석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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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키는 브랜드 평판, 제품 퀄리티 그리고 대중성까지 갖춘 스포츠 브랜드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다. 나이키는 오랫동안 여러 스타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꾸준히 상승시켜왔으며 동시에 소재 개발에도 지속적인 투자를 해오며 제품 퀄리티를 향상해왔다. 그렇다면 현재 나이키가 실제로 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그리고 향후 시장의 성장성은 어느 정도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1.1 Sports Wear 시장 조사

나이키는 스포츠 신발뿐만 아니라 캐주얼 신발, 스포츠 의류 및 액세서리 등 넓은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매출 시너지 효과를 내는 데 유리한 구조이다. 나이키는 기존의 구축한 탄탄한 브랜드를 기반으로 제품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간다.

나이키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Technavio에 따르면, 글로벌 스포츠 신발 시장2023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3%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역시나 스포츠 제품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기 때문에 앞으로 가파른 성장은 기대할 수 없다. 하지만 기존의 오프라인 채널에서 점점 온라인 채널로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으므로 빠른 배송과 경쟁력 있는 제품 가격을 갖춘 기업이 향후 점유율을 확보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현재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에 맞는 커스터마이징 제품이 시장 트렌드이기 때문에 이러한 흐름을 잘 파악해 대응하는 기업이 시장을 주도할 확률이 높다.

글로벌 스포츠 신발 시장 전망

한편, Grand View Reaserch에 따르면, 글로벌 전체 신발 시장은 2018년 기준 2,076억 달러로 추산되었으며 2019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 3.8%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글로벌 아웃도어 의류 시장은 2024년까지 연평균 5%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전체 신발 시장 규모 및 전망

현재 스포츠 웨어 시장에서 1위는 당연히 나이키이다. 2016년 온라인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47.3%에 달하는 소비자가 지난 2년 간 나이키 신발을 구매했다고 한다. 실제로 2020년 기준 전 세계 신발 시장 매출을 비교해본 결과 나이키의 매출이 상위 5개 업체 매출의 절반에 달하는 수치를 나타냈다.

미국 내 운동화 선호도 조사 및 기업별 매출 비교

신발뿐만 아니라 나이키는 스포츠 의류 쪽에서도 가장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 Piper Jaffray에 따르면 2019년 기준 미국 10대들이 가장 선호하는 스포츠 의류 브랜드로 나이키를 꼽았으며 그 수치는 약 22%에 달한다. 2019년 기준 미국 내 10대들은 평균적으로 음식과 옷에 연간 2,600달러를 지출하여 총 750억 달러에 달하는 금액을 지출한다. 향후 소비 트렌드를 이끌어갈 주체가 바로 10대들이기 때문에 이들을 잘 공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현재 나이키는 이 점에 있어 유리한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 10대 스포츠 의류 및 신발 브랜드 선호도

 

 

1.2 나이키 성장 전략

아래의 그래프는 지난 4년간 나이키의 지역별 매출 비중을 나타낸 것이다. 현재 미국의 경우 매출 성장세가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디다스, 언더아머 등 쟁쟁한 경쟁자들이 치고 올라오고 있기 때문에 나이키가 미국 내 점유율을 앞으로 폭발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단, 눈에 띄는 것은 중국 시장에서의 매출 성장이다. 나이키는 지난 3년간 중국 내에서 평균 매출 성장률 16.5%를 기록했다. 게다가 중국은 나이키가 가장 큰 수익성을 달성하는 곳이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에너지를 중국 시장에 쏟아부을 것으로 전망된다.

Statista, 나이키 연도별 매출 및 비중

현재 중국 내 스포츠 웨어 시장의 성장은 중산층이 견인하고 있다. 이들의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스포츠 웨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지난 5년 간 중국 내 스포츠 웨어 시장은 연평균 15%로 가파르게 성장했으며 향후 5년간 평균 11%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 스포츠 웨어 시장 평균 성장률보다 더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인 만큼 경쟁도 치열하다.

중국 내 스포츠 웨어 시장 규모 및 성장

2019년 기준, 중국 내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1, 2위를 다투고 있는 것을 아래의 통계를 통해 알 수 있다. 나이키는 브랜드를 중국 현지화시키기 위해 맞춤화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2020년 초 나이키는 중국에서 새해 기념 광고 'The Great Chase'를 출시하며 SNS 상에서 큰 성공을 기록하기도 했다. 현재 나이키는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적극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펼치며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중국 내 스포츠웨어 시장 점유율

한편, 나이키는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소비자에게 디지털 공간을 마련해주는 'Direct To Consumer' 전략을 적극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 이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수단으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중개인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에게 바로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마진율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동시에 마케팅과 공급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에 상당한 투자가 필요하다. 나이키는 지난 5년간 D2C 매출 비중을 20%에서 35%로 끌어올렸다.

 

현재 나이키는 아디다스나 언더아머보다 D2C 판매 비중이 낮은 상태이다. 아디다스의 경우 2025년까지 총매출의 절반 수준까지 D2C 매출 비중을 끌어올린다고 발표했다. 나이키도 현재 온라인 전자상거래 소비 트렌드에 맞게 D2C 매출 비중을 늘려야만 전체적인 수익성을 더욱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이키 D2C 연도별 매출 추이 & 비중


3. 재무제표 분석

다음은 나이키의 재무제표를 살펴보겠다. 아래는 최근 발표한 나이키 실적 Overview로 중국 시장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매출이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작년 코로나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중국 시장에서 매출이 50% 성장한 점을 보면 나이키가 왜 중국 시장에 에너지를 쏟고 있는지 알 수 있는 것이다.

나이키의 매출은 2019년까지 꾸준히 증가해왔지만, 코로나로 인한 영향으로 잠시 주춤했다. 하지만 2020년 매출은 2018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하며 매우 선방한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온라인 매출이 전년 대비 84% 증가한 결과이다. 이로 인해 매출 성장은 전년 동기 대비 3%에 그쳤지만 Net Income은 71%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동시에 판매 및 관리비 지출을 전년 동기 대비 약 3% 줄이면서 수익성을 개선한 모습이 눈에 띄었으며 Gross Margin이 약 1.3% 증가한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나이키는 이렇게 수익성 개선을 지속적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D2C 전략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나이키 손익계산서

다음은 나이키의 대차대조표이다. 나이키의 총부채율은 74.3%이며 지난 5년간 부채 비율이 꾸준히 상승해왔음을 알 수 있다. 한편, 현재 나이키의 유동자산 Current Asset 중 Cash & Equivalents and short-term investment가 차지하는 부분이 $12.5B이다. 이 수치가 작년 동기 대비 $9.3B 증가한 게 눈에 띄는데, 이는 코로나로 인해 나이키가 회사채를 발행했기 때문이다.

 

현재 나이키의 유동자산 대비 유동부채인 유동비율은 36%로 건전하다고 해석할 수도 있다. 하지만 회사채로 발행한 부분을 제외하고 계산하면 이 수치가 57.7%로 증가한다는 것은 짚고 넘어가야 한다.

 

* 유동자산: 1년 내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

* 유동부채: 1년 내 상환해야 할 채무. 유동부채는 지급기한이 짧기 때문에 기업이 지급능력을 보유하기 위해 유동부채보다 더 많은 유동자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함.

나이키 대차대조표

 

4. 투자 아이디어

오늘은 스포츠 브랜드 절대 강자 나이키에 대해 알아봤다. 앞으로 미국 내 소비가 점점 확대될수록 나이키와 같은 소비재 기업들이 주목받을 가능성이 높다. 현재 나이키의 PE Ratio는 64로 다소 높은 편이지만 룰루레몬의 PE Ratio가 70인 것을 볼 때 브랜드가 갖고 있는 파워가 그만큼 강력하다는 뜻으로 해석하면 될 것 같다. 하지만 이 프리미엄을 시장에서 언제든 조정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난 5년간 평균 PER과 현재를 비교해보는 것도 좋아 보인다.

나이키의 지난 5년 평균 PER은 43.29이다. 앞으로 남은 도쿄올림픽과 소비의 회복 등을 통해 나이키가 이전의 매출 및 영업이익을 회복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물론 존재한다. 하지만 시장이 이미 이러한 기대감을 주가에 선반영한 것은 아닌지 충분한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

현재 나이키의 주가는 135.93달러, 시장에서의 평균 Target Price는 164.61달러이다. 과연 앞으로 발생할 경제회복과 동시에 나이키는 다시 부활의 날개를 달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되는 바이다.

출처: Webull, investing.com, Statista, NIKE 홈페이지, NIKE sec filings, Technavio, Grand View Reaserch, daxue consulting, youtub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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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 팔란티어, c3ai

* 중국기업: 바이두, 알리바바

* 스포츠 브랜드 기업: 펠로톤, 룰루레몬

* 전자상거래: 츄이, 바크박스

* 실적분석: 테슬라, 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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