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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lerJ's FIRE Project
[유니티 소프트웨어,U] '미래 메타버스 유망주', 유니티 기업분석/재무분석/향후전망(TylerJ의 주식노트) 본문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현재 저는 주식 관련 활동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퇴사 후 월 5천 만원 매출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며 스마트스토어, 독서, 미라클 모닝 등의 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이유는 다들 경제적 자유에 대한 갈망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뜻이 있는 분들과 함께 성장하고자 현재 네이버 카페와 오픈톡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한발 한발 함께 나아가실 분들은 카페 가입 후 댓글 남겨주시면 멤버십 톡방 안내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미래의 메타버스 유망주 '유니티 소프트웨어'이다.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문화가 확산되면서 이 '메타버스' 라는 것이 미래 유망산업으로 크게 주목받기 시작했다. 게임 상의 3D 가상현실에서는 게임뿐만 아니라 졸업식과 선거 운동을 벌일 수 있으며 콘서트도 개최할 수 있다. 향후 이 VR산업은 건축, 엔지니어링, 자동화, 운송, 제조업 등 수많은 분야로의 확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련 기업들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 중 세계 최대 게임 제작 플랫폼 기업으로 잘 알려진 '유니티 소프트웨어'를 오늘 샅샅이 분석해보는 시간 가져보겠다.
1. 사업모델 및 미래성장성
현재 전세계 상위 게임의 50%이상은 유니티 엔진으로 만들어지며 글로벌 상위 100개 게임사 중 94개의 업체가 유니티의 고객이다. 뿐만 아니라 현재 건축, 자율주행, 영화, 운송 등의 다양한 산업에서도 유니티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있다.
1.1 유니티 사업모델
유니티는 개발자가 게임을 제작하고 이를 실행 및 수익화할 수 있는 환경과 알맞은 솔루션들을 제공해준다. 이러한 점은 유튜브라는 플랫폼이 유튜버가 영상을 제작하고 그에 따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알맞은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유니티의 플랫폼에는 'Create Solutions'과 'Operate Solutions'라는 두 가지 서비스가 존재한다. 각각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자.
1) Create Solutions
작업자가 이미지, 3D 메시 및 사운드와 같은 콘텐츠를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편집 기능이라고 보면 된다. 작업자는 다양한 구성 요소를 개체에 추가하여 동적이고 물리적인 세계를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유니티의 솔루션 상에서 마찰이나 중력과 같은 물리법칙도 적용되기 때문에 건축이나 엔지니어링 측면에서의 활용 또한 가능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니티는 게임 이외의 산업과 증강현실에 초점을 맞춘 솔루션 개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Unity Reflect, Forma, MARS가 바로 그 예이다.
* Unity Reflect : 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설 분야의 사용자가 건물 정보 모델링 (BIM) 데이터를 Unity로 원활하게 전송하여 증강 현실과 가상 현실을 포함한 여러 플랫폼에서 실시간 3D 현실을 생성할 수 있다. 2019 년 말에 출시된 Reflect를 사용하면 여러 시스템에서 작업하는 설계자와 건축 엔지니어가 실시간 연결을 통해 데이터를 하나의 Reflect 프로젝트로 가져올 수 있다.
* Unity Forma : Unity의 실시간 3D 상호 작용 및 렌더링 기능을 갖춘 제품 구성 툴킷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제작자는 자동차, 소매 및 기타 산업에서의 사용 사례에 대해 시각적으로 디지털 마케팅 경험을 신속하게 생성할 수 있다.
* Unity MARS : 사용자에게 증강 현실 개발을 위한 프리미엄 솔루션을 제공한다. Unity MARS는 환경 및 센서 데이터를 사용자 프로세스에 도입하여 제작자가 상황을 인식하고 물리적 공간에 반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제작자는 Unity 편집 도구 밖에서도 실시간으로 데이터 애플리케이션을 빌드하고 시각화 할 수 있다.
2) Operate Solutions
유니티 플랫폼 내 개발자는 보통 수익을 목적으로 게임과 애플리케이션을 만든다. 현재 이러한 수익 창출은 대부분 광고로부터 발생되고 있으며 유니티는 제작자들과 본인들이 광고에 대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적합한 솔루션을 마련한다. 유니티 플랫폼 내 광고는 매월 활성화 이용객 20억 명에게 노출되고 있으며 그 수치로는 230억 건에 달한다.
* Unity Ads : 개발자는 본인의 게임 상에서 사용자들에게 최적의 광고 노출이 가능하다. 유니티의 Operate solution은 게임 상에서 이벤트가 트리거 될 때마다 최상의 광고가 노출되도록 한다.
* Unity IAP : 제작자가 한 번만 생성하여 모든 주요 플랫폼 스토어 (예 : Google Play Store 및 Apple App Store)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모든 주요 플랫폼에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한다.
* GameTune : 데이터 과학을 서비스로 제공하는 기계 학습 솔루션이다. 이를 통해 고객은 게임 진행 속도, 인앱 구매 번들 및 난이도 설정과 같은 게임 요소의 조합을 기반으로 사용자 참여를 최적화 할 수 있다.
1.2 유니티 수익모델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엔진개발 소프트웨어 구독, 유니티 Ads, 에셋 스토어로 총 세 가지 수익 모델을 갖고 있다. 이러한 수익 모델은 개발자가 늘어날수록, 개발자가 만든 게임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많아질수록 증대되는 구조이다.
- 엔진 소프트웨어는 위에서 언급했던 Create Solution에 해당하는 개발 엔진을 말한다. 각 사용 대상에 따라 구독료는 나뉘며 Unity Pro에서 해당 매출의 3분의 2가 창출된다고 한다. 엔진 구독으로 인한 매출은 전체의 약 31%를 차지한다. (Unity Pro - 연간 수익 20만달러 이상인 고객이 대상)
- 유니티 Ads는 보상형 광고의 형태를 띈다. 사용자가 광고를 시청하면 일정 혜택을 받게끔 해서 거부감을 없애며 더 활발한 광고 시청을 유도한다. 현재 유니티는 광고로 인한 매출이 총 매출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 에셋스토어는 게임 제작 및 애니메이션을 위한 3D 모델, 오디오 등의 자료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 곳이다. 이 곳에서 초기에 진입하는 개발자들은 무료로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유니티는 신규 개발자를 유치할 확률을 높힐 수 있다.
1.3 게이밍 & AR, VR 시장 전망
앞으로의 게임 산업 전망은 꽤 밝은 편이다. Altman Vilandrie & Company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9년 대비 2020년 게임 관련 서비스 이용객이 전체적으로 크게 증가했으며 이 중 게임 관련 구독 서비스를 하나라도 이용한다는 응답이 무려 69%에 달했다. 코로나로 인해 외부활동이 제한되면서 게임 이용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난 것이다.
한편, NEW ZOO의 통계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게임 시장의 성장률은 약 9.3%였으며 2023년까지 9.4%의 연평균 성장률이 예상된다. 이 중 모바일 게임의 경우 전 세계 게임 매출의 약 절반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가장 큰 폭의 성장률이 기대된다. 현재 유니티의 개발 엔진은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2020년 기준 글로벌 상위 1,000개 모바일 게임 중 유니티 엔진으로 개발된 게임이 70%가 넘는다고 한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포켓몬 고' 역시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엔진으로 만들어진 게임이다.
향후 글로벌 게임 산업에서 모바일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확대될 전망이다. 유니티의 경쟁사인 언리얼의 경우 PC/콘솔 기반의 고사양 게임에 특화되어 있고 유니티의 경우 쉽고 빠르게 즐길 수 있는 단순한 게임들에 특화되어 있다. 따라서 유니티 플랫폼 내에서 사용자들은 비교적 쉽게 게임을 제작하며 여러 아이디어를 시도해 볼 수 있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 퍼뜨릴 수 있다.
아래는 아크 인베스트먼트에서 제시한 향후 게임 시장의 전망과 AR, VR 시장에 대한 전망치를 나타낸 것이다. 아크 인베스트먼트의 경우 더 높은 수치의 성장률을 예상하고 있다. 아크에 따르면, 2025년까지 글로벌 게이밍 시장은 16%의 CAGR를 통해 4000억 달러 규모로 확장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AR, VR 시장의 경우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59%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AR, VR 시장의 규모는 30억 달러이며 아크 인베스트가 전망하는 5년 뒤 이 시장의 규모난 약 280억 달러로 대략 9~10배 수준의 성장을 예상했다.
그렇다면 유니티는 과연 향후 폭발적 성장이 기대되는 AR, VR 시장에서 시장의 리더가 될 수 있을까? 유니티는 앞으로 본인들의 Real-Time 3D 기술을 활용해 게임 이외 산업에서 지속적인 확장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현재 유니티의 게임 외 산업 매출 비중은 약 13%이다. 하지만 유니티는 게임보다 게임 이외의 산업에 더 큰 비중을 두며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 중이다. 실제로 BMW는 자율 주행 시뮬레이션 Visualization을 위해 유니티 엔진을 활용했고, 도요타는 차량 모형 제작, 점검 등을 위해 유니티 플랫폼을 사용 중이다. 건설 분야에서는 실시간 3D 이미지 변환을 통해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추세에 맞게 현재 유니티는 건축, 자동화, 자율주행, 영화 등의 다양한 산업에 맞는 솔루션 확장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 중이며 각 산업에 맞는 마케팅을 추진 중이다.
1.4 유니티의 성장 전략
유니티는 최근 2년 동안의 재무만을 공개했기 때문에 장기적 관점에서 매출 및 영업이익의 동향을 파악하기 어렵다. 하지만 최근 2년을 놓고 봤을 때 유니티는 빠른 매출 성장을 보였다. 이러한 성장이 가능했던 원인은 바로 유니티의 성장 전략에 있다.
유니티는 자동화, 시각화 등의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한 연구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Applifier, Playnomics, Multiplay 등의 기업들을 인수하면서 플랫폼을 확장해왔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매출의 40% 이상을 연구개발에 투자면서 동시에 해마다 점점 투자 비용을 늘려감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기술 개발로 개선된 서비스는 기존 고객들로 하여금 솔루션의 사용을 늘리도록 하고 더 나은 게임을 개발하도록 한다. 이에 따라 더 나은 게임이 만들어져 사용자가 늘어나고 동시에 더 많은 광고주들을 유입시킨다. 이러한 선순환을 위해 유니티는 과감한 기술 개발을 하는 것이고 큰 폭의 매출 성장이 가능한 것이다.
* Applifier, Playnomics 인수 (2014년) - 게임 비디어 서비스 제조업체인 Applifier와 게임 산업 분석 도구 업체인 Playnomics를 인수 후 수 Unity Ads를 출시함.
* Multiply 인수(2017년) - 실시간으로 호스팅 대안을 동적으로 선택함으로써 클라우드 호스팅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확장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킴.
* PiXYZ와의 파트너십(2018년) - PiXYZ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산업 디자이너가 실시간으로 시각화가 가능하며 메시 및 포인트 클라우드 모델을 빠르게 가져올 수 있도록 플랫폼을 최적화 시킴
* Vivox 인수(2019년) - 사용자가 iOS, Android, 윈도우, Mac 및 게임 콘솔과 같은 플랫폼에서 서로 실시간으로 통신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함.
2. 리스크 요인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리스크 요인은 크게 세가지로 볼 수 있다.
2.1 애플, 구글 등의 운영 체제 플랫폼 제공 업체들의 정책 변경.
이번 애플의 iOS14에 적용된 IDFA 수집 정책 변화에 따라 페이스북 등과 같은 광고 위주의 기업들은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것이다. 이러한 정책 변화는 일종의 개인정보보호 정책 강화로써 맞춤형 광고를 차단한다는 것인데, 유니티 소프트웨어 입장에서는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유니티의 매출의 60%가 광고에서 창출되며 이 광고 수익의 상당 부분이 애플같은 플랫폼 내 맞춤형 광고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현재 유니티 경영진 측은 이번 애플의 IDFA 정책 변경에 따른 매출 감소를 3%로 예상하고 있다. 더욱이 향후 구글의 앱스토어도 애플과 같이 개인정보보호 정책을 강화시킨다면 유니티의 매출 구조에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이 분명하다.
* IDFA란? "Identity for Avertisers"의 약자로 애플이 운영하는 광고 식별자를 말한다.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는 IDFA를 통해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으며, 추적한 결과에 따라 광고를 선택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다. 즉, IDFA는 iOS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디바이스 중심으로 사용자를 식별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하지만 새로운 iOS 14 버전부터는 특정 앱이 사용자의 IDFA를 사용하기 위해 추적하는 것을 허용할 지 묻는 대화창이 뜨고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사용자가 거절할 시 해당 앱은 기기 접근이 불가능하고 광고 추적 차단이 켜졌을 때와 동일한 상태에 놓인다. 통계 자료에 따르면, 80~90%의 사용자들이 앱 추적 허용 창에 대해 거절을 선택했다고 한다.
2.2 코로나 완화로 인한 게임 수요 감소
작년 코로나로 인해 게임 산업은 확실히 크나큰 수혜를 받았다. 하지만 코로나가 점점 소강 국면에 접어들었을 때 게임에 대한 수요가 지속되리라는 보장은 없다. 향후 사람들이 다시 활동적으로 바깥 활동을 하기 시작하면 유니티와 같은 게임 산업은 악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현재 유니티는 게임 이외의 산업에 더 에너지를 쏟으며 관련 솔루션들을 개발 중이다.
2.3 수익 달성에 대한 불확실성
유니티는 아래 보이는 것과 같이 만년 적자 기업이다. 순수익 및 영업이익이 없는 기업인 만큼 엄청난 기술 성장을 기반으로 한 큰 폭의 매출 성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유니티는 매출의 40% 이상을 연구 개발에 투자하며 20% 이상을 마케팅에 투자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의 질을 높여 신규 고객을 큰 폭으로 늘려나가는 전략을 취한다. 하지만 기대치만큼 고객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향후 수익성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다.
3. 재무제표 분석
이번엔 유니티의 재무를 분석해보겠다. 유니티는 최근 2년 동안 연간 40%가 넘는 매출 성장을 보여줬다. 역시나 마케팅과 연구 개발에 대한 비용을 큰 폭으로 늘려나감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순이익은 적자를 기록한 점을 알 수 있다.
부채는 2019년 대비 상당 폭 늘어났지만 부채 비율이 크게 감소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작년 IPO 공모가가 예상보다 높게 형성되면서 확보된 자본 증가로 인한 결과이다. 당초 유니티의 시초가는 많게 잡아봐야 48달러 정도였지만 그 이상인 52달러로 결정이 되었고 초기 매수세가 몰리면서 주가는 고공행진을 기록했다. 현재 유니티의 주가는 100달러 부근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현재 가격도 상당한 프리미엄을 받은 상태이다. 유니티의 PS ratio는 오늘 기준 27.93이며 보통 이 PSR이 10이 넘어가면 고평가 구간으로 본다.
아래는 유니티 소프트웨어 경영진 측에서 배포한 올해 가이던스이다. 경영진은 1분기 성장률을 약 30%, 연간 성장률을 26%로 보고 있다. 지난 2년 간 유니티가 보여줬던 매출 성장률에 비해 올해 가이던스가 다소 낮은 것이 분명하다. 앞으로 유니티의 실적 발표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현재 주가를 지탱해주는 것은 다름아닌 유니티의 고객 증가 및 매출 성장성이다. 이러한 부분이 충족되지 않는다면 시장의 냉정한 평가를 피할 수 없게 될 것이다.
4. 투자 아이디어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경영진은 FY2020 Q4 주주서한에서 장기적으로 30%의 매출 성장이 가능한 기업을 만들고 싶다고 강조했다. 기업의 경영진은 사업의 방향성과 전략에 대한 일관성과 확신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유니티는 앞으로도 일관성있게 기술 개발 및 마케팅에 공격적인 투자를 하며 매출을 늘려나갈 것이다. 적자구조를 언제 벗어날 지 확실치 않으며 도중에 매출 성장이 시장의 기대에 못미치는 결과를 낼 수도 있다. 따라서 투자자라면 이러한 기업의 방향성과 전략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투자 기간을 설정할 필요가 있겠다.
현재 유니티의 주가는 고점 대비 크게 하락한 가격이지만, 여전히 IPO 공모가 대비 2배 상승한 상태이다. 오늘 기준 유니티의 PSR은 27.93, 즉 유니티의 1년 매출을 27.93년 동안 모아야 현재 시가총액이 나온다는 것이다. 그만큼 미래 가치에 대한 프리미엄을 많이 받고 있는 상태라는 부분은 확실히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겠다.
출처: Webull, investing.com, Statista, Unity 홈페이지, Unity sec.gov report, 삼성증권 Unity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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