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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소프트웨어, U] 2021 Q1 유니티 주가 및 실적분석(TylerJ의 주식노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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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소프트웨어, U] 2021 Q1 유니티 주가 및 실적분석(TylerJ의 주식노트)

TylerJ 2021. 5. 16. 1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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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플레이션 우려와 금리 인상 이슈와 함께 매출 기반 성장주들의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 역시 마찬가지로 상당폭 주가가 하락한 상황에서 1분기 실적이 발표되었다. 이번 유니티의 실적은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하는 결과였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했고 주당순이익도 시장 예측인 -$0.1208보다 낮은 수준인 -$0.1을 기록하며 좋은 흐름을 보여줬다.

 

CEO John Riccitiello는 현재 유니티의 Real-Time 3D 기술이 계속해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엄청난 규모를 달성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비쳤다. 실제로 유니티는 Real-Time 3D 개발에 연구비를 크게 투자하는 중이라 밝혔고 이는 향후 다가올 AR, VR 산업을 주도하려는 움직임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이번 실적을 차근차근 살펴보고 현재 상당히 하락한 유니티의 주가가 과연 기회로 작용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지난 분기 실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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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게임 제작 플랫폼 세계 1위 기업인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FY 2020 Q4를 분석해보겠다. 유니티는 지난 2년 간 꾸준히 고객 수를 증가시키며 평균 매출 성장률 40% 이상을 보여줬다. 더욱이 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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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심층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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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니티 2021 Q1 실적 분석

유니티 소프트웨어는 작년 상장 이후 꾸준히 시장의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해주고 있다. 유니티는 이번 실적에서 매출 2억 3,480만 달러롤 달성했으며 이러한 성장과 함께 상업용 Real-Time 3D 기술에 전략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1년 3월 기준 1년 간 유니티는 837개 고객들로부터 1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으며 이는 전년 동기의 668개 고객 대비 25% 증가한 수치이다. 그럼 이번에 유니티가 발표한 비즈니스 하이라이트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자.

유니티 실적 Overview

1.1 Unity Buisness Highlight

1) 다양한 산업군의 새로운 고객 : 유니티의 이번 1분기에 새로 확보된 고객층은 가전, 자동차, 의료, 항공 우주, 정부 기관 등 여러 분야에 걸쳐있었다. 이 고객 중 'VirtaMed'(의학 교육을 위한 수술 시뮬레이터 제공 업체)는 유니티 개발 엔진을 통해 제품 개발을 표준화할 것이라고 한다. VirtaMed를 통해 의사 및 의료 교육자는 안전하게 다양한 진단과 치료 절차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VirtaMed 소개 영상

2) 유니티 RT3D 주 고객 Lowe : Lowe는 포츈 50에 속해있는 소매업체로 유니티의 오랜 고객이다. 하지만 이번 분기 Lowe의 Innovation Labs 부서가 Accelerate 솔루션 그룹과 협력하여 Real-Time 3D가 업무 방식을 최적화하도록 그 기능을 강화했다고 한다. 이러한 점을 볼 때 유니티는 기존 고객으로부터 실시간 3D 기술 관련 추가 계약 체결을 통해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어 보인다.  

 

3) HERE Technologies와 협력 : Unity와 HERE Technologies는 실시간 3D 그래픽 기능을 갖춘 임베디드 자동차 Machine Interface를 통해 차량 내 경험을 구축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이 협업은 Unity의 실시간 3D 플랫폼과 자동차용 Map data 및 서비스의 조합을 통해 자율 주행 및 시뮬레이션과 같은 인포테인먼트 경험 제공을 목표로 한다. HERE Technologies의 부사장 Julien Faure는 유니티의 기술로 동적 인포테인먼트, 몰입형 증강현실, 지리 공간 및 미디어 경험을 통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 HERE Technologies -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업체. 커넥티드 및 자율주행 기술력도 상당 수준 보유.

HERE Technologies 네이게이션 소프트웨어

유니티 측이 하이라이트로 제시한 부분은 기존의 게임 제작 관련이 아닌 그 외 산업군에서의 성과이다. 그만큼 이 실시간 3D 플랫폼에서 승부를 보겠다는 의지가 느껴지는 부분이었고 실제로 가시적인 성과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애플의 IDFA 정책에 대한 준비 : 지난번 유니티의 분기 실적 분석에서도 다뤘듯이 유니티는 장기적으로 30%의 매출 성장을 목표로 하는 기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5년 이상의 장기적 관점에서 유니티라는 기업의 성장을 기다릴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성장에 걸림돌이 되는 것이 바로 애플의 새로운 정책 IDFA인데 이를 유니티는 지난 2년간 준비했다고 한다. 유니티 경영진 측은 애플의 IDFA가 올해 약 3천만 달러의 수익을 감소시킬 것으로 전망했지만 전체적인 매출은 5천만 달러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 IDFA란? "Identity for Avertisers"의 약자로 애플이 운영하는 광고 식별자를 말한다.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는 IDFA를 통해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으며, 추적한 결과에 따라 광고를 선택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다. 즉, IDFA는 iOS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디바이스 중심으로 사용자를 식별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하지만 새로운 iOS 14 버전부터는 특정 앱이 사용자의 IDFA를 사용하기 위해 추적하는 것을 허용할지 묻는 대화창이 뜨고 사용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사용자가 거절할 시 해당 앱은 기기 접근이 불가능하고 광고 추적 차단이 켜졌을 때와 동일한 상태에 놓인다. 통계 자료에 따르면, 80~90%의 사용자들이 앱 추적 허용 창에 대해 거절을 선택했다고 한다.

애플 IDFA 트랙킹 허용 여부 대화창

 

 

1.1 유니티 손익계산서

그럼 이제 유니티의 손익계산서를 시작으로 차근차근 실적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매출은 전년 동기 41% 증가했지만 동시에 매출 원가는 84.3% 증가했다. 유니티의 경우는 소프트웨어의 질적 향상을 위한 매출 원가 상승으로 해석하는 게 좋을 것 같다. Gross Margin은 소프트웨어 기업답게 75%라는 엄청난 수치를 기록했다. 한편, R&D 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한 점을 알 수 있고 마케팅 및 판매 관리비 역시 크게 증가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영업 손실 및 순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300%가 증가한 수치를 보여줬다. 이에 따라 주당 순 손실도 85%가 증가한 수치를 나타냈는데 투자자라면 이런 적자구조가 향후 몇 년 간 지속될 것을 어느 정도 감안하고 투자를 고려해야 할 것 같다. 단, 유니티의 영업 손실 증가는 직원들의 주식 보상비로 인한 부분도 상당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수치일 수도 있음을 짚고 넘어갸야 할 것 같다. 

유니티 손익계산서

1.2 유니티 대차대조표

다음은 유니티의 대차대조표이다. 유니티는 전년 동기 Balance sheet를 이번 실적에서 공개하지 않았다. 따라서 전년 동기 대비 자산 및 부채가 얼마큼의 변화가 있었는지는 정확히 파악은 안 된다. 현재 유니티의 총부채비율은 24%이며 유동비율은 24.4%로 매우 건전한 상태이다. 하지만 이 부분은 작년 IPO 상장으로 인해 주식 자본이 크게 증가한 결과이기 때문에 초점을 맞춰야 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총 자본 대비 주식이 차지하는 비중은 76%에 달하기 때문에 유니티의 주식 자본을 제외한 수치가 향후 어떤 흐름을 보일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 유동자산(current asset): 1년 내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

* 유동부채(current liabilites): 1년 내 상환해야 할 채무. 유동부채는 지급기한이 짧기 때문에 기업이 지급능력을 보유하기 위해 유동부채보다 더 많은 유동자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함.

유니티 대차대조표

 

1.3 유니티 현금흐름표

다음은 유니티의 현금흐름표이다. 여기서 유니티의 영업손실이 왜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는지 알 수 있다. Stock-based compensation exepense(주식 기반 보상)이 전년 동기 대비 565% 증가한 탓이다. 팔란티어와 마찬가지로 유니티가 직원들의 주식 기반 보상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투자 활동에 쓰인 현금이 전년 동기 대비 거의 11배 이상 증가했으며 이 중 상당 부분은 유가증권의 매입에 쓰인 점을 알 수 있다. 재정활동 현금흐름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줄어들었는데 이는 유니티가 더 이상 부채 발행이나 증자로 인한 현금흐름을 만들어 낼 필요가 없는 단계에 도달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 stock based compensation expenses(스톡옵션): 임직원이 일정 수량의 자사주를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 제도. 이에 대한 주식 대금을 회사로 납부할 때 생기는 현금흐름.

*marketable securities(유가증권): 현금을 단기금융상품 등의 예금으로 맡기지 않고 주식이나 채권의 형태로 보유하고 있는 것. 

유니티 현금흐름표

 

2. 벨류에이션 측정

현재 유니티의 PS Ratio는 24.13으로 상당히 낮아진 상황이지만 아직도 다소 높은 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PER 1000이 넘는 테슬라의 PSR이 18.16이니 유니티가 벌어들이는 매출 대비 시장에서 받고 있는 프리미엄이 다소 과한 느낌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1위 게임 제작 플랫폼이라는 가치를 시장에서 충분히 인정한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현재 기준으로 유니티의 5년 뒤 예상 주가를 계산해보겠다. 

* PSR(Price Selling Ratio): 주가 매출 비율. 주가를 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것으로 기업의 성장성에 주안점을 두고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주식을 발굴하는 데 이용하는 성장성 투자지표를 말한다. PSR이 낮을수록 저평가됐다고 본다. 

*SPS(Sales Per Share): 주당 매출액. 한 해 동안 벌어들인 매출액을 발행 주식 수로 나눈 값으로, 한 주당 얼마의 매출액을 벌어들이는가를 나타내는 주당가치 지표이다.

 

현재 유니티의 경영진 측의 청사진대로 5년간 매출 성장이 꾸준히 30%가 나온다는 가정하에 벨류에이션을 측정해보겠다. 유니티의 주당 매출액(Revenue Per Share=Sales Per Share)은 $4.06이며 PS Ratio는 현재 기준으로 24로 놓겠다. 30%의 매출 성장을 기준으로 5년 뒤 유니티의 주당 매출액은 $15.07이므로 예상 주가는 SPS(=15.07) X PSR(24) = 361.8달러가 나온다.

 

현재 주가 대비 약 4배 정도의 수익이 기대되는 것이다. 하지만 향후 5년 동안 유니티가 유상 증자 등을 통해 주식 수를 늘리지 말란 법도 없으며 매출 성장을 꾸준히 30% 낼 것이라는 보장도 없다. 또한 금리 인상에 대한 여파가 유니티 같은 적자 기업에게 큰 타격으로 돌아갈 것이며 애플, 구글의 정책 변경도 큰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정말 완벽한 시나리오로 유니티가 향후 5년간 기업 운영을 성공적으로 해줬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수치라는 것이다. 

현재 유니티의 주가는 87.5달러, 시장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Target Price는 122달러이다. 고점 대비 주가가 상당폭 주저앉은 유니티 소프트웨어가 과연 고평가 논란을 뒤엎고 꾸준한 주가 상승을 보일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향방이 주목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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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적분석: 테슬라, 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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