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lerJ's FIRE Project

[미국주식 우버, UBER] 우버는 미래 모빌리티를 지배할 수 있을까? 우버 주가 및 기업분석(TylerJ의 주식노트) 본문

주식노트/승차공유 & 딜리버리

[미국주식 우버, UBER] 우버는 미래 모빌리티를 지배할 수 있을까? 우버 주가 및 기업분석(TylerJ의 주식노트)

TylerJ 2021. 5. 21. 01:41
/
반응형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현재 저는 주식 관련 활동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퇴사 후 월 5천 만원 매출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며 스마트스토어, 독서, 미라클 모닝 등의 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이유는 다들 경제적 자유에 대한 갈망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뜻이 있는 분들과 함께 성장하고자 현재 네이버 카페와 오픈톡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한발 한발 함께 나아가실 분들은 카페 가입 후 댓글 남겨주시면 멤버십 톡방 안내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미라클모닝 모집, 다시 시도했을 때 실패할거라는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작년 이맘 때쯤 미라클 모닝을 시도했었습니다. 아침에 운동을 잡아놓고 무조건 일어나야 하는 환경을 세팅했습니다. 그렇게 3개월 정도를 지속했는데, 결국 그 이상 꾸준함을 유지...

cafe.naver.com

 

 

오늘 살펴볼 기업은 에어비앤비와 함께 공유경제의 대명사가 된 차량 공유 플랫폼 '우버'이다. 우버는 작년 코로나로 인해 모빌리티 사업 매출이 크게 타격을 입었지만 이를 '우버이츠'가 메우며 리스크를 상당폭 상쇄시켰다. 또한 작년 12월 자율주행 사업부인 ATG를 오로라에 매각하면서 적자 폭을 크게 줄이는 모습을 보여줬다. 여기서 우버가 오로라의 지분을 26% 확보는 했지만 당장의 리스크 관리를 위해 미래 먹거리인 자율주행 사업을 매각한 것이 장기적으로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는 두고 봐야 할 것 같다.

우버, 오로라 지분 26% 확보

그렇다면 현재 우버가 중점적으로 집중하겠다고 밝힌 차량 공유와 음식 배달 사업에서의 우버의 경쟁력과 시장 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 사업 포트폴리오 및 마켓 조사

우버는 대표적으로 총 3개의 사업 모델을 통해 매출을 창출시킨다. 팬데믹으로 인해 우버는 모빌리티 사업에서 매출이 크게 줄어들었지만, 음식 딜리버리 사업에서 매출이 크게 성장했고 화물운송사업 매출도 상당폭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2020년 9월 기준 우버는 매출의 49%를 모빌리티에서, 40%를 음식 딜리버리에서 달성 중이며 나머지 11%가량을 화물운송사업에서 창출하고 있다. 그럼 우버의 대표 사업인 모빌리티와 우버이츠 사업을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버 사업별 Revenue by Segment

1.1 차량 공유 서비스

우버는 차량을 직접 소유하지 않고 운전자와 고객을 연결시켜 주는 플랫폼을 통해 공유경제 시장을 개척한 리더로 평가받는다. 현재 팬데믹 이후 미국의 차량 공유 시장은 우버와 리프트만 살아남은 상태이며 이 중 우버가 70%, 리프트가 그 나머지를 차지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우버의 승차 공유 시장 점유율은 50%에 달하며 중국을 제외하면 여행과 음식 배달 앱 다운로드가 가장 많은 것이 우버이다.

차량 공유 시장 점유율
여행, 음식 배달 앱 다운로드 순위

Global Market Insights에 따르면 전 세계 차량 공유 시장은 2026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6.5%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차량 배출 규제를 엄격히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출퇴근을 위한 차량 공유 솔루션 채택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The Environment Protection Agency(환경 보호국)은 개별 통근자들이 카풀 서비스를 사용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기업들로 하여금 직원들이 카풀 서비스를 통근 시 사용하도록 장려함으로써 세금 혜택을 제공한다고 한다.

차량 공유 시장 전망

또한, 차량 공유 시장의 침투율은 2017년 14%에서 2023년 18%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자율주행 로보 택시가 상용화될 시 차량 공유 시장의 침투율은 더욱 가파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출처:Statista, 차량공유시장 침투율 전망

하지만 기본적으로 차량 공유 산업은 수익성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용 중 80%가량이 운전자에게 돌아가며 여기에 영업 및 마케팅 등의 비용을 고려하면 수익을 내기가 매우 어려운 구조임을 금세 알 수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버는 드라이버들의 인센티브를 줄이며 수익성을 개선시켜 나가고 있다. 경쟁사인 '리프트' 또한 우버와 마찬가지로 드라이버들의 인센티브를 줄이며 수익성 개선을 꾀하고 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현재 미국의 경우 차량 공유 시장이 독과점 구조가 되어버렸기 때문이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현재는 무리하게 인센티브를 줘가며 드라이버들을 유치할 필요가 없어진 상황인 것이다.

아래의 그래프는 2020년 한 해동안 우버가 드라이버들에게 인센티브를 지불했던 빈도를 측정한 'Ride-hail incentive index'이다. 최근 들어 인센티브 지불 빈도가 상당폭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출처:Gridwise, 2020년 우버 드라이버 Incentive 제공 빈도 추이

이러한 이유로 우버 드라이버들은 우버뿐만 아니라 경쟁사인 리프트에도 드라이버 등록을 하고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he Rideshare Guy가 2018년 2월 발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드라이버의 20%가 우버뿐만 아니라 리프트에서 동일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답했다. 따라서 차량 공유 서비스의 핵심인 드라이버의 충성도 측면에서 우버가 리프트 대비 경쟁력이 있다고 볼 수 없는 것이다. 드라이버 입장에서는 수익이 더 나는 경우를 선택적으로 고를이기 때문이다.

출처:The Rideshare Guy, 우버 vs 리프트 드라이버 비중

그리고 이는 비단 드라이버에 해당되는 사항이 아니다. 고객 또한 우버, 리프트 둘 중 아무거나 이용해도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우버가 차량 공유 서비스의 대명사답게 아직까지 점유율은 압도적으로 많지만 우버만을 이용하는 고객 수는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2016년부터 꾸준히 감소 중이다. 반면 리프트만을 이용하는 고객 수는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둘 다 동시에 이용하는 고객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즉, 우버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가 떨어지고 있으며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고객들이 브랜드보다 가격에 의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차량 공유 서비스 매출 점유율

또한, eMarketer에 따르면 2023년까지 미국 내 우버의 점유율은 71.7%로 지속적으로 감소될 전망이며 리프트의 점유율은 59%로 증가될 전망이다. 이러한 통계치를 통해서도 이용객들이 어느 한 업체를 선호하는 것이 아닌 둘 중에 아무거나 이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격 측면에서 두 업체가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굳이 한 업체만을 고집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미국 내에서만 운영되는 리프트와는 달리 우버는 전 세계적으로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수익성 측면에서도 우위에 있기 때문에 쉽게 선두 자리를 내줄 것으로 보이지는 않다.

우버 vs 리프트 점유율 및 가격 비교

한편, 공유 플랫폼 기업에게 있어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였던 AB5(Assembly Bill No.5) 법안을 놓고 우버와 리프트는 소송을 펼쳤고, 작년 미 대선 당일날 캘리포니아 주민 투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Proposition 22 법안으로 대체하는 결과를 냈다. 이는 플랫폼 노동자를 독립 노동자로 인정하되 최저임금의 120%를 보장하고 건강보험의 일부를 지원하는 내용의 법안이다. 이로써 우버와 리프트는 드라이버를 직접 고용할 필요 없이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이러한 리스크가 해소되면서 우버와 리프트의 주가는 당일 크게 상승하는 결과를 보였다.


* AB5(Assembly Bill No.5): 플랫폼 노동자들이 직접 고용되어 노동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규제하는 법안. 규제를 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1. 근로자는 회사의 통제에서 자유로워야 한다. 2. 해당 산업에서 독립적인 사업을 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 3. 수행하는 업무가 그 회사의 핵심 업무가 아니어야 한다.

AB5 vs PROP.22 법안 비교

하지만 영국 대법원의 경우 올해 2월 19일 우버 드라이버를 독립 계약자가 아닌 근로자로 분류해야 한다는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영국은 우버 드라이버가 자영업자이며 앱을 통해 승객과 연결하는 '대행사'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우버는 앞으로 영국에서의 승차 공유 서비스 운영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영국이 차지하는 승차 공유 서비스 매출이 전체의 4~5%에 불과하기 때문에 매출에 큰 타격이 가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우버의 사업이 승차 공유뿐만 아니라 음식 배달과 화물 배송으로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영국에서 우버가 사업을 완전히 철수할 필요도 없다. 따라서 영국의 대법원 판결은 당장 우버에게 큰 리스크로 작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전세계 승차 공유 우버 점유율

 

 

1.2 음식 배달 서비스

다음은 우버의 또 다른 핵심 사업인 우버이츠에 대해 살펴보겠다. 우버이츠는 작년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게 해준 효자 사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업계 4위 업체인 Postmates를 인수하면서 음식 배달 시장 점유율 37% 이상을 확보 중이다. 우버는 최근 자율주행 사업부를 매각하며 개선된 수익성을 기반으로 우버이츠 사업에 사활을 걸고 있다. 우버 입장에서는 앞으로 그들의 승차 공유 플랫폼과의 시너지를 낼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무인 음식 배달 서비스로 발전시킬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럼 현재 업계 1위인 도어대시를 바짝 추격 중인 우버이츠가 앞으로 얼마나 성장할 수 있을지 음식 배달 시장 전망에 대해 알아보자.

미국 내 음식 배달 시장 점유율

McKinsy&Company에 따르면 온라인 앱 기반 음식 배달 시장은 최근 3년간 연평균 14.9%로 성장했다. 반면, 오프라인 음식 배달 시장은 지속적으로 그 규모가 감소 중이며 이를 온라인 서비스가 메꿔가고 있는 추세이다.

지난 10년간 음식 배달 시장의 성장

한편, Technavio에 따르면 2024년까지 글로벌 음식 배달 시장은 연평균 12%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의 규모는 2,155억 6천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성장의 62%는 APAC 지역에서 발생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아시아 지역에서 중국과 동남아 시장에서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글로벌 음식배달 시장 전망

이러한 이유로 우버는 중국에 우버이츠를 도입하기 위해 오랫동안 심혈을 기울였지만 결국 실패하고 대신 중국의 1위 업체 DiDi의 지분 15%를 보유하는 데 그쳤다. 또한, 동남아의 우버 그랩의 지분을 16% 보유하면서 간접적으로 아시아 지역의 음식 배달 사업에 몸을 담그고 있다. 즉, 우버에 투자하면 중국과 동남아의 승차 공유 기업들도 투자를 한다고 볼 수 있다.

DiDi와 Grab 지분 투자중인 우버

한편, 우버이츠는 코로나를 기점으로 크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우버의 서비스를 사용 후 우버에 지불하는 금액의 총합인 'Gross Bookings'는 2020년 4분기 기준 전년 대비 2배가량 상승하는 결과를 냈다. 동시에 우버는 우버이츠 사업에 전년 대비 1.5배가량 투자를 늘려 향후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에 있다.

우버이츠 성장 추이

 

2. 재무제표 분석

다음은 우버의 재무제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버는 지난 5년간 꾸준한 매출 증가를 보이다가 코로나를 기점으로 출렁이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우버이츠의 선방과 자율주행 사업부 매각을 통해 매출 타격을 상당폭 줄였고 내년 말 흑자 전환을 목표로 사업을 운영할 전망이다. 우버는 2018년 한 때 영업이익 흑자를 낸 이력도 있기 때문에 수익성 개선을 위한 노력을 열심히 한다면 금방 흑자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보인다.

연도별 우버 매출 및 영업이익 및 손실

2.1 Uber Income Statement

우버의 손익계산서부터 살펴보도록 하겠다. 역시 코로나로 인해 우버의 매출은 전년 대비 14% 줄었지만 영업손실 폭은 크게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다. 영업손실이 크게 줄어든 이유로 연구 개발 비용 감소와 마케팅 및 판관비 지출 감소가 있다. 연구 개발 비용의 경우 전년 대비 절반 이상 줄어들었고 마케팅 및 판관비 역시 상당폭 감소한 모습을 알 수 있다. 코로나로 인해 사업이 불투명해지자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불필요한 지출을 최대한 줄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20년 12월 기준 우버의 영업이익률은 -43.6%, 순이익률은 -60.7%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개선된 모습을 보여줬다. Gross Margin은 2020년 한 해 53.7%를 기록하며 2019년과 비슷한 수치를 보였다. 이를 통해 제품 마진율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수익성이 악화될만한 지출을 되도록 걷어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버 손익계산서

2.2 Uber Balance Sheet

다음은 우버의 대차대조표이다. 2020년 12월 기준 우버의 총자산은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했지만 보유 현금은 절반 가량 줄어들었다. 한편, 우버의 총부채율은 58.6%이며 전년 대비 부채가 $2.92B 증가했다. 또한, 전년 동기 대비 유동자산은 감소하고 유동부채는 증가하면서 총 유동부채비율은 증가했다. 2020년 12월 기준 우버의 총 유동부채비율은 69.5%로 전년 동기 40.5%의 수치보다 증가하면서 재무가 상당폭 악화된 점을 알 수 있었다.

 

* 유동자산: 1년 내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
* 유동부채: 1년 내 상환해야 할 채무. 유동부채는 지급기한이 짧기 때문에 기업이 지급능력을 보유하기 위해 유동부채보다 더 많은 유동자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함.

우버 연도별 자산, 부채 추이 
우버 대차대조표

2.1 Uber Cash FLow

다음은 우버의 현금흐름표이다. 영업활동에 의하 현금흐름은 27.5억 불 감소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감소 폭을 상당히 줄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이는 2019년에 무리하게 지출되었던 Stock-based Compensation(주식기반 보상) 비용이 상당폭 줄어든 결과로 보인다.

한편, 투자활동에 의한 현금흐름은 28.7억 불 감소했다. Marketable securities(유가증권) 매입에 쓰인 비용이 증가했으며 인수 합병에 쓰인 비용도 큰 폭으로 상승하며 현금흐름이 악화되었다. 재무활동에 의한 현금흐름 역시 전년의 89.4억 불 대비 13.8억 불로 크게 감소한 모습을 보이면서 전체적으로 현금흐름이 좋지 않은 상태이다.

* marketable securities(유가증권): 현금을 단기금융상품 등의 예금으로 맡기지 않고 주식이나 채권의 형태로 보유하고 있는 것.
* stock based compensation expenses(스톡옵션): 임직원이 일정 수량의 자사주를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 제도.

우버 현금흐름표

 

3. 투자 아이디어

우버는 현재 수익성 개선을 위해 사업 노선을 확실하게 정한 상태이다. 불필요한 지출로 수익성을 악화시켰던 자율주행 사업부를 오로라에 매각하고 지분 26%를 확보한 것이 우버로써는 최선의 선택이 아니었나 싶다. 우버는 앞으로 모빌리티와 음식 배달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실히 가져온 뒤 그들의 최종 꿈인 자율주행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승차 공유와 음식 배달에 있어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우버만의 브랜드 가치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영국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우버 드라이버가 직원으로 분류되는 판결이 나온다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현재 우버의 주가는 50달러 부근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시장 평균 Target Price는 69.44달러이다. 과연 우버가 승차 공유와 음식 배달 서비스에서 시장의 리더로 자리매김하고 모빌리티의 강자로 우뚝 설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되는 바이다.

출처: Webull, investing.com, Statista, UBER 홈페이지, UBER sec filings, Technavio, youtube.com

# 함께 보면 좋은 글
* 메타버스: 유니티 소프트웨어, 로블록스, 페이스북
* 원격의료: 텔라닥, 암웰
* 인공지능: 팔란티어, c3ai
* 중국기업: 바이두, 알리바바
* 스포츠 브랜드 기업: 펠로톤, 룰루레몬, 나이키
* 전자상거래: 츄이, 바크박스
* 실적분석: 테슬라, 애플, 펠로톤, 유니티

https://open.kakao.com/o/ga1g7X4c

주식, 부동산, 부업 등 경제적 자유를 위한 모든 정보를 공유하는 곳입니다.
#참여코드- FIRE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