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lerJ's FIRE Project

[리프트, LYFT] 우버와 함께 승차 공유 시장을 책임질 기업. 리프트 주가 및 기업분석(TyelrJ의 주식노트) 본문

주식노트/승차공유 & 딜리버리

[리프트, LYFT] 우버와 함께 승차 공유 시장을 책임질 기업. 리프트 주가 및 기업분석(TyelrJ의 주식노트)

TylerJ 2021. 5. 22. 18:56
/
반응형

지난 시간 분석했던 우버에 이어 오늘은 경쟁 업체인 리프트에 대해 알아보겠다. 리프트는 우버와 달리 사업 포트폴리오가 모빌리티에 집중되어 있어 작년 코로나로 인한 타격이 매우 컸다. 이러한 이유로 자율주행 사업부를 도요타의 자회사인 Woven Planet(우븐 플래닛)에 매각하며 적자 폭을 줄이는 행보를 보였다.

 

리프트 측은 '기반 기술은 자동차 업체가 개발하고 우리는 그 기술을 드라이버들과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게 현실적'이라며 이 협력관계 구축을 위해 20명 규모의 새로운 팀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리프트가 운용하는 일반 차량 1만 대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는 도요타 우븐플래닛의 기술 개발에 쓰인다고 하는데 이 선택이 추후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는 두고 봐야겠다. 그렇다면 현재 코로나 완화로 인해 서서히 매출이 회복되고 있는 리프트가 향후 성장 여력이 어느 정도 되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1. 사업 포트폴리오 및 마켓 조사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전 세계 차량 공유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성장률 7.5%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차량 배출 규제를 엄격히 시행하고 있고 도시 교통 혼잡을 줄이는 것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 성장의 촉매제로 작용한다. 또한, 스마트 기기의 보급 확대와 앱 사용의 증가 추세 또한 승차 공유 시장을 성장시키는 요인으로 손꼽히는 상황이다. 

승차공유 시장 전망

또한, 차량 공유 시장의 침투율은 2017년 14%에서 2023년 18%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자율주행 로보 택시가 상용화될 시 차량 공유 시장의 침투율은 더욱 가파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출처:Statista, 차량공유시장 침투율 전망

현재 Lyft는 북미 시장에서만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미국 644개 도시와 캐나다 12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리프트에 가입된 드라이버는 약 1,250만 명이며 미국에서 시장 점유율은 약 32%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 5년간 리프트의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해오면서 경쟁 업체인 우버를 긴장하게 만들었다. 

리프트 미국 내 시장 점유율

리프트는 서비스 퀄리티에 있어 우버와의 격차를 크게 좁혔으며 이를 통해 우버의 점유율을 가져오는 데 성공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미국 내 우버만을 이용하는 고객 수는 꾸준히 감소 중에 있으며 이를 리프트가 가져오고 있는 모습이다. 한편, 두 업체 모두 사용하는 고객 수는 꾸준히 증가해 34%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렇게 둘 중 아무거나 사용해도 상관 없다는 소비자 인식이 커져가고 있는 만큼 2위 업체 리프트가 점유율을 앞으로 더 확보할 가능성이 높다.

차량 공유 서비스 매출 점유율

한편, 2018년 비즈니스 여행객 조사에 따르면, 리프트는 평점 4.7을 받으며 우버보다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렇게 우버가 리프트에 비해 서비스 퀄리티 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2023년까지 시장 점유율을 리프트에게 지속적으로 뺏길 전망이다. eMarketer에 따르면 2023년까지 미국 내 우버의 점유율은 71.7%로 지속적으로 감소될 전망이며 리프트의 점유율은 59%로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 만족도 조사 및 점유율 전망

Lyft 의료 수송 서비스

2016년 리프트는 National MedTrans Network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이는 스마트 폰이 없는 뉴욕시 노인 (65 세 이상 인구의 25 % 이상)이 Lyft 서비스를 사용하여 비응급 예약을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미국에서는 약 360 만 명의 인구가 교통 부족으로 인해 진료 예약을 놓칠 뿐만 아니라 매년 29억 달러의 큰 액수가 비응급 의료 수송에 사용된다. 이런 비효율적인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해 의료 기관들이 리프트와 파트니십을 맺고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것이다. 리프트의 의료 수송 서비스는 Conceirge라는 웹 기반 시스템을 통해 예약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고객들의 대기시간이 30% 감소, 승차 당 32%의 비용이 절감되었다고 한다. 현재 미국 의료 시스템 중 9개 업체가 리프트와 협력 중이고 720만 명의 환자가 리프트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다고 한다. 

리프트 의료 수송 서비스

한편, 승차공유 산업은 수익성이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용 중 80%가량이 운전자에게 돌아가며 여기에 영업 및 마케팅 등의 비용을 고려하면 수익을 내기가 매우 어려운 구조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리프트는 드라이버들의 인센티브를 줄이며 수익성을 개선시켜 나가고 있다. 현재 미국의 경우 차량 공유 시장이 독과점 구조가 되어버렸기 때문에 무리하게 인센티브를 줘가며 드라이버들을 유치할 필요가 없어진 상황이다. 아래 그래프는 2020년 공유 차량 드라이버의 월별 수익을 나타낸 것으로 증가폭이 둔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승차 공유 운전자 월별 수익 추이

또한, 리프트는 우버와 함께 캘리포니아 AB5(Assembly Bill No.5) 법안을 놓고 소송을 펼쳤고, 미 대선 당일날 주민 투표를 통해 Proposition 22 법안을 이끌어내는 데 성공했다. Proposition 22 법안은 플랫폼 노동자를 독립 노동자로 인정하되 최저임금의 120%를 보장하고 건강보험의 일부를 지원하는 내용의 법안이다. 이로써 리프트는 운전자를 직접 고용할 필요 없이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이러한 리스크가 해소되면서 리프트의 주가는 당일 크게 상승하는 결과를 보였다.

 

우버는 영국 대법원에서 드라이버가 자영업자라는 판결이 나오면서 추가적인 리스크가 아직 존재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리프트의 경우 미국 내 사업이 주력이기 때문에 악재가 어느 정도 해소되었다고 판단이 된다.

캘리포니아 AB5 법안

AB5(Assembly Bill No.5): 플랫폼 노동자들이 직접 고용되어 노동법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규제하는 법안. 규제를 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1. 근로자는 회사의 통제에서 자유로워야 한다. 2. 해당 산업에서 독립적인 사업을 하고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 3. 수행하는 업무가 그 회사의 핵심 업무가 아니어야 한다.


2. 재무제표 분석

다음은 리프트의 재무제표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리프트는 지난 3년간 꾸준히 매출 증가를 보이다가 코로나를 기점으로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다. 단, 우버와 다르게 흑자를 기록한 적이 없는 것은 큰 단점으로 보인다. 하지만 최근 자율주행 사업부를 도요타 우븐플래닛에 매각하면서 운영비를 절감하고 올해 EBITDA 기준 흑자 전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우버가 오로라의 지분 26% 획득한 것과 다르게 리프트는 자율주행 사업에 어느 정도 손을 뗀 모습을 보여 장기적인 성장 포텐셜이 커 보이지는 않는다. 

연도별 리프트 매출 및 영업손실

2.1 리프트 손익계산서

리프트의 손익계산서부터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버와 마찬가지로 코로나로 인해 매출은 전년 대비 36.3% 줄어든 모습을 보였다. 우버가 14% 매출이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리프트는 코로나로 인한 타격이 굉장히 컸던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우버는 전년 대비 영업손실을 절반 이상 줄인 것에 비해 리프트는 오히려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연구 개발과 마케팅 및 판관비에서 비용 관리를 잘 못한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2021년 3월 기준 리프트의 영업이익률은 -68.4%, 순이익률은 -70.2%로 전년 동기 대비 더 악화된 모습을 나타냈다. 또한, Gross Margin은 33.3%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수치인 43.3%보다 더 악화된 모습을 보이며 전체적으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다. 

리프트 손익계산서

하지만, 미국 내 백신보급으로 인해 코로나가 완화되면서 최근 승차 공유 시장이 빠르게 회복되는 상황이다. 게다가 자율주행사업부 매각으로 인해 리프트의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향후 영업이익 및 순이익이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리프트 경영진 측은 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이전 기업이익인 EBITDA가 올해 3분기에 흑자로 전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리프트 Rideshare Recovery

2.2 리프트 대차대조표

다음은 리프트의 대차대조표이다. 2021년 3월 기준 리프트의 총자산은 $4.55B로 전년 동기 $5.57B에 비해 18.3% 줄어들었다. 보유 현금 또한 전년 동기 대비 거의 절반 가까이 줄어들어 재무가 굉장히 악화된 모습을 보였다. 부채비율은 최근 4년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2021년 3월 기준 총부채율은 69%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53%의 부채비율에 비해 상당폭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유동자산은 $2.58B로 전년 동기 $3.14B에 비해 역시 줄었으며 유동부채는 $2.22B로 전년 동기 2.55B로 줄었다. 2021년 3월 기준 리프트의 유동부채비율은 86%에 달하며 전년 동기 81.2%의 수치보다 살짝 증가한 부분을 알 수 있었다. 

 

* 유동자산: 1년 내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
* 유동부채: 1년 내 상환해야 할 채무. 유동부채는 지급기한이 짧기 때문에 기업이 지급능력을 보유하기 위해 유동부채보다 더 많은 유동자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함.

리프트 연도별 자산 및 부채
리프트 대차대조표

2.3 리프트 현금흐름표

다음은 리프트의 현금흐름표이다. 영업활동에 의한 현금흐름은 7,946만 달러 감소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감소 폭을 상당히 줄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투자활동에 의한 현금흐름은 1.6억불 증가했지만 전년 동기 대비 6.2억불 감소한 모습을 보였다. 재무활동에 의한 현금흐름은 전년 동기 대비 큰 차이가 없었으며 전체적인 현금흐름이 전년 동기 대비 절반 이상 줄어들어 좋지 않은 상태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리프트 현금흐름표

 

3. 벨류에이션 측정

현재 리프트의 주가는 52.3달러이며 시장 평균 Target Price는 69.35달러이다. 그렇다면 현재 리프트의 주가가 적절한지, 그리고 5년 뒤 예상되는 주가는 어느 정도일지 살펴보는 시간 가져보겠다. 리프트는 이익이 나지 않는 적자기업이기 때문에 성장주 벨류에이션 측정 모델을 기반으로 적정 주가를 계산해보겠다.  

 

리프트 Target Price

* PSR(Price Selling Ratio): 주가 매출 비율. 주가를 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것으로 기업의 성장성에 주안점을 두고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주식을 발굴하는 데 이용하는 성장성 투자지표를 말한다. PSR이 낮을수록 저평가됐다고 본다.

*SPS(Sales Per Share): 주당 매출액. 한 해 동안 벌어들인 매출액을 발행 주식 수로 나눈 값으로, 한 주당 얼마의 매출액을 벌어들이는가를 나타내는 주당가치 지표이다.

 

현재 리프트의 주당 매출액(Revenue Per Share)은 $6.35이며 PSR은 지난 1년 평균 4.18이다. 이 두 지표를 곱한 값이 현재 리프트의 적정 주가이며 그 값은 26.54달러이다. 하지만 작년의 경우 코로나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PSR 수치가 과하게 내려간 부분도 있기 때문에 이를 현재 기준인 8로 놓고 봤을 때 적정주가는 50달러 부근으로 형성된다. 앞으로 리프트가 매출 성장에 있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고 흑자 전환까지 해준다면 충분히 주가의 상승을 기대해볼 만하다. 

리프트 벨류에이션 측정 지표

그렇다면 리프트의 5년 뒤 예상주가를 계산해보자. 현재 승차 공유 시장의 성장성은 연평균 7.5%로 예상되며 미국 시장의 경우 우버의 점유율을 리프트가 상당폭 뺏어올 가능성이 크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만 해도 리프트의 매출은 가파르게 성장했지만 현재는 그 성장세가 상당히 둔화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리프트의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을 15%로 놓고 계산을 해보겠다.

 

연평균 15%로 매출이 성장 시 리프트의 5년 뒤 주당 매출액은 $12.77이다. PSR은 현재 수준을 유지한다고 봤을 때 5년 뒤 리프트의 예상 주가는 약 100달러로 현재 주가에 비해 2배 정도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앞으로 리프트가 15%의 성장도 보여주지 못하고 수익성 개선을 확실히 못 보여준다면 이 정도 수익도 기대할 수 없게 될 것이다. 

 

4. 투자 아이디어

리프트는 현재 수익성 개선을 위해 확실한 선택을 한 상태이다. 수익성 악화의 원인이었던 자율주행 사업부를 도요타 우븐플래닛에 매각한 것은 우버와 마찬가지로 리프트로써는 최선의 선택이었을 것이다. 앞으로 코로나가 점차적으로 회복국면에 이르면서 다시 승차 공유 시장이 재개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 엄청난 백신 보급으로 인해 경제가 빠르게 재개되고 있으므로 리프트의 재무는 서서히 회복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우버와 함께 미국 승차 공유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리프트가 앞으로 어떻게 수익을 개선해나가는지 그 귀추가 주목되는 바이다. 

 

출처: Webull, investing.com, Statista, LYFT 홈페이지, LYFT sec filings, eMarketer, youtube.com, Grand View Research

# 함께 보면 좋은 글
* 메타버스: 유니티 소프트웨어, 로블록스, 페이스북
* 원격의료: 텔라닥, 암웰
* 인공지능: 팔란티어, c3ai
* 중국기업: 바이두, 알리바바
* 스포츠 브랜드 기업: 펠로톤, 룰루레몬, 나이키
* 전자상거래: 츄이, 바크박스

* 승차공유 & 딜리버리: 우버, 리프트

* 실적분석: 테슬라, 애플, 펠로톤, 유니티

https://open.kakao.com/o/ga1g7X4c

주식, 부동산, 부업 등 경제적 자유를 위한 모든 정보를 공유하는 곳입니다.
#참여코드- FIRE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