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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ylerJ's FIRE Project
[페이팔,Paypal] '미국 전자결제 플랫폼 1위' 페이팔 주가 및 기업분석(TylerJ의 주식노트) 본문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현재 저는 주식 관련 활동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퇴사 후 월 5천 만원 매출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며 스마트스토어, 독서, 미라클 모닝 등의 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이유는 다들 경제적 자유에 대한 갈망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뜻이 있는 분들과 함께 성장하고자 현재 네이버 카페와 오픈톡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한발 한발 함께 나아가실 분들은 카페 가입 후 댓글 남겨주시면 멤버십 톡방 안내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살펴볼 기업은 테슬라의 일론머스크, 팔란티어의 피터틸 등 여러 쟁쟁한 인사를 배출한 온라인 결제 플랫폼 '페이팔'이다. 페이팔은 간단한 본인 인증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간 수수료를 취하는 사업모델을 통해 지난 10년 간 꾸준한 성장세를 이뤄왔다. 특히, 작년 코로나로 인해 가속화된 전자상거래 시장과 함께 페이팔의 총 TPV(Total Payment Volume)은 가파른 성장을 기록했으며, 작년 11월에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플랫폼 내 거래액이 폭발적으로 상승한 바 있다.
* TPV(Total Payment Volume): 온라인 결제 플랫폼을 통해 성공적으로 완료된 총 결제 금액을 말한다.
페이팔은 현재 미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 200여 개국에 진출해있으며 약 3억 7,700만 개의 활성 계정을 가진 소비자들을 보유하고 있다. 그렇다면 페이팔의 사업모델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형성되어 있고 온라인 결제 시장의 전망은 어떠할지 차근차근 살펴보는 시간 가져보겠다.
1. 온라인 결제 시장분석
페이팔의 사업모델을 살펴보기에 앞서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결제 시장이 왜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페이팔이 속해있는 시장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명확히 짚고 넘어가야 앞으로 페이팔의 성장세가 어느 정도 되는지 가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1 현금의존도가 감소하는 시대
현재 온라인 결제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요소 중 첫 번째는 현금 의존도가 감소하는 시대적 방향성에 있다. 글로벌 데이터 분석 기관인 GlobalData에 따르면, 한국의 전체 결제 수단 중 현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5년 57.6%에서 2019년 45.1%로 감소했다. 그리고 앞으로 이 비중은 2023년까지 37.2%로 추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을 비롯해 현재 현금 없는 시대를 견인하는 곳은 바로 아시아 지역으로, 다른 지역보다 더욱 가파르게 온라인 결제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World Payment Report에 따르면 아시아 지역의 Non-cash 거래량은 2017년 962억 달러에서 2022년 3,528억 달러로 266% 이상의 가파른 성장세가 예상된다.
현금없는 시대로 가는 대표적인 국가는 바로 중국으로, 디지털 결제 시장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2015년 중국은 이미 전체 소매 거래 중 60%가 Non-Cash였으며 현재는 이 수치가 70%을 넘어선 상태이다. 그렇다면 페이팔은 중국 내 어느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을까?
2019년 기준, 페이팔은 중국 내 디지털 결제 서비스 점유율 약 8%를 차지했다. 가장 지배적인 결제 수단은 잘 알다시피 알리바바의 알리페이, 텐센트의 위쳇페이가 있다. 그 뒤를 바이두의 QQ Wallet과 바이두 Wallet이 뒤따르고 있다.
한편, 2015년 수행된 Boston Consulting Group의 분석에서는 글로벌 현금 및 비현금 결제 수단의 비중이 같아지는 시기를 2023년으로 예측한 바 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는 이미 결제 수단에서 현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50% 미만인 세상에 살고 있다. 앞으로 이는 점차 줄얼들 일만 남았으며 이러한 추세에 따라 온라인 결제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1.2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한편, 현금의존도가 감소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있다. 작년 코로나를 기점으로 이커머스 기업들의 매출 성장이 가파르게 발생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으로의 비중을 점차 늘려가는 기업들도 많아지는 추세이다. 온라인 D2C 비중을 늘려나가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NO.1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가 있다.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소매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2019년 4조 2,500억 달러였으며 2020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9.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따라 온라인 결제 시장은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다.
1.3 모바일지갑 간편 결제 시장의 성장
삼성 페이, 네이버 페이, 카카오 페이 등을 보면 모바일 간편 결제가 얼마나 급속도로 우리 일상 속에 침투했는지 느낄 수 있다. Global Market Insights에 따르면 2025년까지 스마트폰은 인터넷 연결 장치의 약 77%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은행 및 기관에서 스마트폰용 모바일 지갑 앱을 개발하고 있으며 모바일 결제에 대한 수요를 촉진하고 있다. 2019년 기준, 모바일 지갑 시장의 규모는 1,000억 달러를 넘어섰고 2020년부터 2026년 사이 약 15% 이상의 CAGR가 예상된다.
1.4 디지털 결제 시장 전망
Reports and Data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결제 시장은 2027년까지 11조 20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디지털 결제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요인은 디지털 결제 앱에 대한 수요 급증과 온라인 거래에 대한 선호도 증가에 있다. 또한, 보다 안전한 거래를 위해 생체 인증을 채택하는 것이 현재의 트렌드이며 이에 따라 디지털 결제 시장의 성장세는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2019년에서 2026년까지 기준, 디지털 결제 시장은 연평균 14.3%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시장의 81%의 매출이 대기업들로부터 발생될 것으로 전망된다.
2. 페이팔 사업모델 및 경쟁력
페이팔의 사업 모델은 아주 간단하다. 소비자는 페이팔 계정에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이후 같은 과정을 반복하지 않고 로그인만으로 결제를 할 수 있으며 주소, 전화번호 등의 추가 정보를 기입할 필요도 없다.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고 간단하고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현재 페이팔은 미국 내 온라인 전자결제대행(Payment Gateway) 점유율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 Payment Gateway(전자결제대행): 쇼핑몰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무통장 결제수단 외 신용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휴대폰결제를 사용하기 위한 결제 지원 서비스. 페이팔의 경우 페이팔 계정에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면 이후 로그인으로 간단하고 안전하게 결제를 진행할 수 있다.
Ipsos, ING이 2018년에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페이팔은 현재 미국 내 온라인 전자 지불 방식의 22%를 차지했을 정도로 그 영향력이 막강하다. 한편 Finances Online에 따르면, 2022년까지 E-Wallet(디지털 지갑)이 전체 온라인 결제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28%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디지털 지갑 시장에서 선구자는 바로 페이팔이며 앞으로도 시장을 이끌어갈 가능성이 매우 높다.
* E-Wallet(디지털 지갑): 온라인 결제 및 송금 등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가상의 계좌로, 본인의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 후 사용할 수 있다.
그렇다면 페이팔의 핵심 사업 몇 가지만 함께 짚고 넘어가 보도록 하자.
2.1 온라인 쿠폰 비교 플랫폼 Honey
허니(Honey Science corporation)는 페이팔 역사상 가장 큰 규모(40억 달러)로 인수합병을 진행한 기업이다. 허니는 할인 쿠폰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온라인에서 물건을 결제 시 알아서 적용 가능한 쿠폰을 추천해준다. 페이팔은 Honey를 인수함으로써 쿠폰 추천 기능을 본인들의 결제 플랫폼과 연동시켜 제공하고 있다. 페이팔 가맹점은 Honey를 통해 고객들에게 할인 쿠폰을 제공하며 소비를 이끌어낼 수 있다. 소비자들은 쉽게 놓칠 수 있는 쿠폰을 추천받을 수 있어 좋고, 가맹점들은 그로 인한 소비가 발생함으로써 매출이 성장하게 되는 것이다.
2.2 미국판 토스 Venmo
Vemmo는 미국판 토스라고 이해하면 되는데, 간편하게 스마트폰으로 송금을 하는 앱 서비스이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밀레니얼 세대이지만,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로 인해 사용 연령층이 더 다양해졌다. eMarketer에 따르면, Venmo 앱 내 총 지불액(Total Payment Volume)은 2020년 1,488억 달러에서 2023년 3,045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CAGR 27% 수준으로 매우 가파른 성장이 기대되며 P2P 모바일 결제 사용자들 사이에서의 침투율 또한 꾸준한 성장세가 전망된다.
2.3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작년 11월 페이팔은 플랫폼 내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폭발적인 거래액 상승을 경험한 바 있다. 페이팔 계정이 있는 소비자는 계정에 연결된 계좌를 사용하여 암호화폐를 구매할 수 있으며 비트코인, 비트코인 캐시, 이더리움 또는 라이트코인을 사용하여 최대 2,900만 페이팔 가맹점에서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지난 5월 26일 페이팔은 사용자가 암호화폐를 타사의 디지털 지갑으로 인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에 있다고 밝혔다.
현재 페이팔의 이 같은 행보는 페이스북의 디엠(과거 리브라)이 바라보는 방향성과 일맥상통한다. 페이스북 역시 전 세계 30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본인들의 플랫폼 내에서 카카오 페이와 같은 핀테크를 적용시키겠다는 야망이 있으며 이를 디엠이라는 암호화폐로 연결시키겠다는 계획에 있다. 이렇게 되면 환전이라는 귀찮고 비용이 드는 과정을 스킵하고 전 세계를 상대로 거래수수료를 취할 수 있으니 안 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페이팔은 현재 송금 플랫폼인 Venmo에 암호화폐 투자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영역을 확장할 계획에 있다.
2.4 플랫폼 내 보안 강화
무엇보다 페이팔의 강점은 보안이다. Ipsos Group에 따르면, 디지털 결제 수단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83%가 보안을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그리고 응답자 중 48%가 페이팔을 가장 안전한 결제 플랫폼이라고 지목했다. 페이팔 내 거래 시 모든 데이터는 해커의 공격을 막기위해 end-to-end encryption(암호화)로 전송된다. 또한, 더 높은 보안 수준으로 거래를 진행하고 싶으면 SecurityKey 기능을 활성화해 비밀번호와 함께 입력한 문자 메시지로 임시 보안코드를 받아볼 수 있다. 이처럼 페이팔은 빠르고 신속한 결제 서비스뿐만 아니라 안전함을 보장하며 고객들의 니즈를 만족시켜왔다.
더욱이 페이팔은 올해 3월 암호화폐 보안 회사 Cruv를 인수하면서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에 따른 보안 시스템을 또한 공고히 갖출 계획을 비춰주었다. 2018년에 설립된 Curv는 기업에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되는 디지털 자산 보안 기술을 제공하는 회사로, 보다 포괄적인 금융시스템에 대한 페이팔의 투자로 보인다.
3. 재무제표 분석
그럼 페이팔의 지난 1분기 실적을 통해 재무제표를 살펴보도록 하자. 페이팔은 지난 1분기 순이익 11억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의 8,400만 달러 대비 무려 13배가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P2P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 Venmo의 총 송금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하는 엄청난 성장을 나타냈다.
2.1 Paypal Income Statement
페이팔의 손익계산서부터 살펴보겠다. 페이팔은 지난 분기 매출 60억 3,3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0.6%의 매출 성장을 보였다. 영업비용 지출은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49억 9,100만 달러를 기록하며 매출 증가 폭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치를 보였다. 이에 따라 페이팔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무려 161.8% 증가한 10억 4,2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순이익은 1200% 증가한 엄청난 수치를 보여주었다.
2.2 Paypal Balance Sheet
다음은 페이팔의 대차대조표이다. 2021년 3월 기준 페이팔의 총자산은 $72.5B이며 총부채는 $57.08B이다. 따라서 총자본(=Equity)은 $72.5B-$57.08B=$15.42B이며 이에 따라 총부채율은 370%이다. 그리고 총자산 대비 부채비율은 78.7%이며 전년의 71.5%보다 부채가 자산 대비 늘어난 점을 알 수 있다. 현재 페이팔의 부채율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지만, 비자나 마스터카드 그리고 스퀘어 등의 동종업계와 비슷한 수준임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 또한, 페이팔은 여전히 인수 합병 및 기술 투자에 공격적으로 임하고 있으므로 이는 점유율을 확대해나가는 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겠다.
한편, 페이팔의 유동자산은 $53.4B, 유동부채는 $41.34B이며 이에 따라 유동비율은 77.4%가 나온다. 작년 12월 기준 75.4%의 유동비율 대비 약간 더 늘어난 점을 알 수 있다. 전체적인 부채비율은 높은 게 사실이지만 단기 부채상환능력은 충분한 상황임을 확인할 수 있다.
* 총부채비율: 총 자본 대비 부채비율, 자본(Equity)=총자산(Total Asset)-총부채(Total Liabilities)
* 유동자산: 1년 내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
* 유동부채: 1년 내 상환해야 할 채무. 유동부채는 지급기한이 짧기 때문에 기업이 지급능력을 보유하기 위해 유동부채보다 더 많은 유동자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함.
4. 투자 아이디어
페이팔은 미래가 밝은 기업임이 분명하다. 전자상거래, 디지털 지갑 등의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온라인 결제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할 것이며 이 시장 내에서 페이팔은 지배력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좋은 기업인 만큼 페이팔은 비싼 주식이라는 점은 명심해야 한다. 현재 페이팔의 PE ratio는 67.5로, 페이팔의 1년 영업 이익을 67.5년 모아야 현재 시가 총액이 산출된다.
현재 페이팔의 주가는 294.8달러, 시장 평균 Target Price인 318.6달러에 근접한 상황이다. 안정적인 성장세가 기대되는 페이팔이 앞으로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통해 얼마나 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지는 충분히 관전할 포인트로 보인다.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를 환전 없이 연결 짓는 그들만의 생태계를 확실히 구축한다면, 현재보다 더 큰 영향력으로 우리 일상에 침투해있을 것이다.
출처: Webull, investing.com, Statista, 페이팔 홈페이지, 페이팔 sec filings, youtube.com, new zoo, seeking alpha, gurufocus.com, eMarketer, Capgemini, Global Market Ins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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