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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 주식, SQ] "디지털 뱅킹시스템의 미래" 잭도시가 이끄는 스퀘어 주가 및 기업분석(TylerJ의 주식노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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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 주식, SQ] "디지털 뱅킹시스템의 미래" 잭도시가 이끄는 스퀘어 주가 및 기업분석(TylerJ의 주식노트)

TylerJ 2021. 7. 30. 0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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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현재 저는 주식 관련 활동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퇴사 후 월 5천 만원 매출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며 스마트스토어, 독서, 미라클 모닝 등의 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이유는 다들 경제적 자유에 대한 갈망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뜻이 있는 분들과 함께 성장하고자 현재 네이버 카페와 오픈톡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한발 한발 함께 나아가실 분들은 카페 가입 후 댓글 남겨주시면 멤버십 톡방 안내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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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퀘어

지난번 페이팔에 이어 오늘은 트위터의 CEO 잭도시가 이끄는 미국의 결제 플랫폼 기업 '스퀘어'에 대해 살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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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에 설립된 스퀘어는 POS 기를 통해 고객의 이동 편의성을 확보하며 소상공인 결제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2013년 출시한 모바일 송금 서비스 앱, Cash app을 기반으로 비트코인 거래 서비스에 진출하는 등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며 현재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작년의 경우 비트코인의 폭발적인 거래와 상승으로 인해 스퀘어의 Gross Payment Volume은 크게 반등했고 주가는 연초 대비 3배 이상 상승하는 기염을 토했다. 그렇다면 스퀘어의 사업모델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짜여 있는지, 향후 성장 동력은 무엇일지 함께 파헤쳐보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자.

출처: Statista, 분기별 스퀘어 플랫폼 내 총 거래량

 

1. 스퀘어 사업모델 및 경쟁력

스퀘어의 사업모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소상공인 결제 서비스 기반의 '셀러 이코시스템'모바일 송금 서비스 Cash App이 바로 스퀘어의 대표 사업 부문이다. 그렇다면 각각의 사업모델에 대해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자. 

스퀘어 사업모델

1.1 셀러 이코시스템

혁신적인 기업은 사람들의 불편함을 해소시켜 그들의 삶을 개선시키는 데 주목한다. 스퀘어의 사업은 카드 결제 손님을 받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형 가맹점들의 문제를 해소시키는 데에서 시작되었다. 2009년 당시 중소형 가맹점들은 카드 결제 손님을 받기 위해서 부담스러울 정도의 카드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렇다고 현금 손님만 받는다면, non-cash로 가는 시대적 흐름에서 도태되기 마련인 상황에서 스퀘어의 결제 단말기가 나타났다. 

스퀘어 초기 아이폰용 결제 단말기

스퀘어의 창업자 짐 멕켈비는 잭도시와 함께 영세사업자들의 카드수수료 비용 절감을 위해 아이폰을 통한 결제 단말기를 고안해냈다. 그리고 이 단말기를 중소형 가맹점들에게 무료로 제공하고 결제당 2.75%의 수수료를 부과하면서 사업을 영위해나갔다.

스퀘어 사업부문별 매출 추이 (출처: Jackdaw Research analysis)

소외되었던 중소형 가맹점들을 대상으로 비용과 시간을 절감시켜준 스퀘어는 기존에 일반 신용카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던 업체들까지 고객으로 확보하며 영향력을 확대해나갔다. 자연스럽게 매출은 지속적으로 상승했고 새로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출시하면서 추가적인 수입(Software & data product revenue)까지 창출하기 시작했다. 

Square Stand & Register (POS 하드웨어 기기)

매장 내 설치 가능한 스퀘어의 POS기(Square Stand & Register)는 결제 서비스뿐만 아니라 매출 분석, 고객들의 구매 패턴 파악, 직원 급여 관리 등의 다양한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처럼 스퀘어는 사업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솔루션들을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켰고 동시에 충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스퀘어 소프트웨어 솔루션

또한, 스퀘어는 소상공인들이 일반 금융권에서 자금을 융통하기 어려운 부분을 꿰뚫어 보고 대출 서비스를 런칭했다. 스퀘어는 금융기관들과 파트너십을 맺으면서 수많은 중소형 가맹점들에게 캐피털 서비스를 제공했고 이를 통해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한다. 소비자들이 뭘 원하는지 파악하고 이를 그대로 제공하면서 스퀘어의 '셀러 이코시스템'은 점점 공고해졌다.

스퀘어 캐피탈

스퀘어의 미션은 가맹점들과의 동반 성장이다. 가맹점들이 겪고 있는 사업운영이나 자금 조달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시켜줌으로써 그들의 성장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증가하는 거래대금으로 선순환을 일으킬 수 있다는 아이디어이다. 더욱이 스퀘어는 2017년부터 은행업 승인 절차를 밟기 시작했으며 2020년 3월, 결국 은행업 라이선스를 취득하며 더욱 자유롭게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발판을 마련한다. 2014년부터 2020년 1분기까지 Square Capital(=소상공인 대출서비스) 대출 성장률은 연평균 87%를 기록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다. 

스퀘어 캐피탈 자산 성장세

스퀘어 셀러 이코시스템 (출처: Youtube.com)

 

 

1.2 모바일 지갑 Cash App

스퀘어의 또 다른 사업 부문은 모바일 지갑, Cash app이다. 페이팔의 Venmo와 같이 스퀘어의 Cash app은 모바일 간편 송금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송금뿐만 아니라 주식 투자, 비트코인 거래 등의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으로 인해 Cash app은 '모바일 지갑'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지난 5년 간 스퀘어의 Cash app 사용자 수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2020년 말 기준 Cash app 내 예치되어있는 금액은 약 18억 달러에 달한다. 

월간 활성이용자 수 Cash app vs venmo (출처: ARK Investment)

뿐만 아니라 스퀘어는 Cash app 내 결제 기능도 추가했다. 결제 기능으로 스퀘어는 소비자용 Cash Card와 가맹점용 법인카드 Square Card를 출시했다. 이는 스퀘어 Cash app 상의 잔고와 연계된 직불카드로, 가맹점들이 직원 급여를 지급하는 데 쓰이기도 하며 가맹점 내 사용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기능 또한 존재한다.

 

이를 통해 스퀘어는 가맹점 증가에 따른 결제량을 자연스럽게 증가시킬 수 있으며 해당 고객 층을 Cash app 내 'Lock in' 할 수 있는 것이다. Cash Card 출시 후 Cash app 상에서 이를 사용하는 비중은 꾸준히 증가했으며 2020년 6월 기준,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700만 명에 이르고 있다. 

스퀘어 Cash Card 채택 비중 증가

한편, 작년 코로나로 인해 스퀘어의 '셀러 이코시스템' 사업 부문의 성장세는 주춤했지만, Cash app 사업 부문이 이를 메워주었다. 코로나로 인한 온라인 결제 시장의 성장세와 미국 재난지원금 PPP(Paycheck Protection Program)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스퀘어의 Cash app 사용자 및 매출액이 크게 성장한 것이다. 이러한 Cash app 사업 부분의 성장으로 인해 2020년 말 기준, 스퀘어의 매출에서 Cash app이 차지하는 비중은 '셀러 이코시스템' 매출을 크게 뛰어넘었다. 하지만 Gross Profit 비중으로 봤을 때는 아래 그래프와 같이 '셀러 이코시스템 'Profit에 미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바로 비트코인 거래 부문으로 인한 착시효과 때문이다. 

스퀘어 매출 및 매출총이익 사업별 비중

스퀘어의 작년 폭발적인 주가 상승의 상당 부문은 비트코인 덕분이었다. 작년 3분기 스퀘어의 Cash app 내 거래량 중 약 80%가 암호화폐 거래 기반인 점은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비트코인 거래에 따른 스퀘어의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을지라도 이로 인한 이익은 굉장히 미미한 수준에 그치는 구조이다.

2020년 3분기 Cash app 내 매출 비중

하지만 페이팔이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통해 기대하는 바와 같이 스퀘어도 그들만의 결제 생태계를 구축하려는 목적이 있다. 낮은 이익률이라 할지라도 비트코인 거래 및 투자 기능을 통해 스퀘어는 전 세계를 상대로 환전 없이 손쉽게 결제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전략인 것이다. 하지만, 페이팔이라는 거대한 경쟁사가 존재하고 있으며 비트코인 거래량 감소 및 규제에 대한 리스크 등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분기별 스퀘어 사업별 매출비중

 

 

2. 디지털 결제 및 암호화폐 시장분석 

스퀘어가 속해있는 디지털 결제 시장은 지난번 페이팔에서 분석했던 바와 일맥상통한다. 하지만, 페이팔과 다르게 스퀘어는 아직까지 대부분의 매출이 미국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미국을 중심으로 시장을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스퀘어 Revenue by Geographic

또한, 스퀘어 매출의 약 절반 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암호화폐 거래 시장도 짚고 넘어가야 할 포인트다. 암호화폐와 관련해서는 여러 불확실한 요소가 많기 때문에 스퀘어가 매출의 상당 부분을 비트코인 거래에 의존하는 것에 조금은 경계할 필요도 있다. 하지만 CEO 잭도시는 암호화폐에 대한 확실한 철학과 방향성을 갖고 회사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스퀘어와 암호화폐를 떼어놓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2020년 말 기준, 스퀘어 사업별 비중

 

2.1 미국 내 현금 의존도 감소 추세

현재 디지털 결제 시장을 견인하는 요소는 역시 현금 없는 사회로 가는 시대적 흐름에 있다. World Payment Report에 따르면, 북미 지역의 Non-cash 거래량은 2017년 160억 달러에서 2022년 202억 달러로 26%의 성장세가 예상된다. 아시아 지역이 2022년까지 266%의 성장세가 예상되는 것과 비교했을 때 북미 시장은 이미 현금 없는 사회에 익숙해져 있다고 볼 수 있다.

출처: Capgemini 세계 결제 수단 보고서

또한 Business Insider가 발표한 지역별 Non-cash 거래량 조사에 따르면, 북미 지역의 Non-cash 거래량은 2017년 170억 달러에서 2024년 247억 달러로 45%의 성장세가 예상된다. 하지만, 이 또한 아시아나 남미 등의 지역과 비교했을 때 미미한 수준의 성장이라고 볼 수 있다. 미국에 국한된 성장이 제한적이라는 것을 모를 리 없는 스퀘어는 작년 6월 스페인의 P2P 송금 애플리케이션 Verse를 인수하는 등 유럽 및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을 꾀하고 있다. 

지역별 Non-cash 거래량 전망 (출처: Business Insider)

 

2.2 미국 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한편, 현금 의존도가 감소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있다. 작년 코로나를 기점으로 이커머스 기업들의 매출 성장이 가파르게 발생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서 온라인으로의 비중을 점차 늘려가는 기업들도 많아지는 추세이다. 온라인 D2C 비중을 늘려나가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NO.1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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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소매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2019년 4조 2,500억 달러였으며 2020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9.4%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따라 온라인 결제 시장은 더욱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 소매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 (출처:Grand View Research)

또 다른 전문 리서치 기관인 eMarketer에 따르면 미국 E-commerce 시장은 2019년 6000억 달러 규모에서 2024년 1조 2000억 달러로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퀘어는 현재 본인들의 POS 시스템을 통해 가맹점들이 간단하게 온라인으로 판매채널을 확장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 소매 전자상거래 시장 전망 (출처:eMarketer)

스퀘어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가맹점들은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물품을 업로드 및 판매할 수 있으며 POS 내 Dash board를 통해 온라인 & 오프라인 매출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실제로 스퀘어 온라인 스토어 내 거래대금은 코로나 이후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플랫폼 내 Gross Payment Volume은 2020년 2월부터 4월까지 2달 사이 무려 5배가 증가했다. 이처럼 스퀘어가 전자상거래 사업에 진출함에 따라 추후 성장동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은 충분하다. 하지만, 쇼피파이라는 거대한 기업이 버티고 있는 만큼 헤쳐나가야 할 산이 많은 건 사실이다. 

스퀘어 온라인 스토어

 

2.3 디지털 결제 시장 전망

Reports and Data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결제 시장은 2027년까지 11조 20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디지털 결제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요인은 디지털 결제 앱에 대한 수요 급증 온라인 거래에 대한 선호도 증가에 있다. 또한, 보다 안전한 거래를 위해 생체 인증을 채택하는 것이 현재의 트렌드이며 이에 따라 디지털 결제 시장의 성장세는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2019년에서 2026년까지 기준, 글로벌 디지털 결제 시장은 연평균 14.3%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는 2018년부터 2026년까지 기준 CAGR 12.8%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디지털 시장 전망 (출처:Reports and Data)

 

2.4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 시장

현재 전 세계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1조 5400억 달러로 그 규모는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시가총액과 맞먹는다. 아래는 2021년 4월 기준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이 2조 달러를 돌파했을 무렵의 시총 비교표이다. 현재는 1조 5400억 달러지만, 여전히 그 규모가 상당한 것은 사실이다. 

비트코인 vs 빅테크 기업 시가총액 비교

ARK Invest의 2021 Report에 따르면, 비트코인의 하루 거래 규모가 4년 내 미국의 증권 주식 거래량을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2020년 1월 기준,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은 1,340억 달러에서 현재는 7,500억 달러로 6배 정도의 성장을 했으며 비트코인 외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 또한 가파른 성장을 기록했다. P2P 연결과 거래 관련 비용 절감을 포함한 고급 기능이 암호화폐 시장을 성장시키고 있고 이러한 흐름이 장기적으로 지속될 전망인 가운데 스퀘어는 이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에서 승부를 볼 생각을 하고 있는 것이다. 

비트코인 거래량 전망 (출처: ARK's Big Idea)

 

3. 재무제표 분석 

그럼 스퀘어의 지난 분기 실적을 통해 재무제표를 살펴보도록 하자. 스퀘어는 지난 1분기 매출 50억 6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66%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하지만 이러한 매출 증가의 주된 원인은 비트코인 거래로 인한 것으로 실제 비트코인 수익이 35억 달러인 것에 비해 이로 인한 이익은 총 매출의 2%인 7,500만 달러에 불과했다. 

 

한편, Cash app의 총 이익은 4억 9,5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71% 증가했지만 스퀘어의 총순이익은 3,900만 달러에 그쳤다. 페이팔의 1분기 순이익이 11억 달러인 것을 기억한다면, 아직 스퀘어의 수익성이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니라는 점에 동의할 것이다.

스퀘어 플랫폼 내 총 결재액 추이(in billians)

2.1 Square Income Statement

스퀘어의 손익계산서부터 살펴보겠다. 스퀘어는 지난 분기 매출 50억 6천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66%의 매출 성장을 보였다. 영업비용 지출은 전년 동기 대비 42.4% 증가한 8억 9천만 달러를 기록하며 매출 증가 폭에 비해 낮은 수치를 보여줬다. 이에 따라 스퀘어의 영업이익은 6,7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억 6천만 달러 증가하면서 흑자를 기록했다. 순이익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억 4천만 달러 증가한, 3,900만 달러를 기록하며 흑자를 보여줬다. 한편, 스퀘어의 매출 총이익(=Gross Profit)은 9억 6천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한 모습을 보여줬다.

스퀘어 사업부문 별 매출총이익 증가 추이
스퀘어 손익계산서

2.2 Square Balance Sheet

다음은 스퀘어의 대차대조표이다. 2021년 3월 기준 스퀘어의 총자산은 $11.3B이며 총부채는 $9.03B이다. 따라서 총자본(=Equity)은 $11.3B-$9.03B=$2.27B이며 이에 따라 총부채율은 398%이다. 그리고 총자산 대비 부채비율은 80%이며 전년의 72.8%보다 늘어난 점을 알 수 있다. 현재 스퀘어의 부채율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지만, 경쟁사인 페이팔과 비슷한 수준임을 짚고 넘어가야 한다. 또한, 스퀘어는 여전히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기술 투자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으므로 성장에 필요한 수순이라고 생각한다. 

 

한편, 스퀘어의 유동자산은 $9.32B, 유동부채는 $5.56B이며 이에 따라 유동비율은 59.6%가 나온다. 작년 12월 기준 53.1%의 유동비율 대비 약간 더 늘어난 점을 알 수 있다. 유동비율은 페이팔의 77.4%보다 건전한 상태로, 스퀘어의 전체적인 부채비율은 높은 게 사실이지만 단기 부채상환능력은 충분한 상황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총부채비율: 총 자본 대비 부채비율, 자본(Equity)=총자산(Total Asset)-총부채(Total Liabilities)
* 유동자산: 1년 내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
* 유동부채: 1년 내 상환해야 할 채무. 유동부채는 지급기한이 짧기 때문에 기업이 지급능력을 보유하기 위해 유동부채보다 더 많은 유동자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함.

스퀘어 자산 및 부채 추이

 

스퀘어 대차대조표

5. 투자 아이디어 

스퀘어는 미래가 밝은 기업임이 분명하다. 디지털 결제 시장의 성장에 따라 스퀘어의 사업은 꾸준히 성장할 것이며 산업 내 지배력 또한 확장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를 통해 전 세계를 환전 없이 연결 짓는 그들만의 생태계를 구축하며 영향력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확률 또한 높다. 하지만, 페이팔과 마찬가지로 스퀘어는 비싼 주식이라는 점은 명심해야 한다. 현재 스퀘어의 PE ratio는 364로, 스퀘어의 1년 영업 이익을 364년 모아야 현재 시가 총액이 산출된다. 물론, 현재 스퀘어는 당장의 수익보다 사업의 확장성을 위해 투자하는 시기로 보고 장기적 관점에서 지켜봐 줄 필요가 있다. 하지만 투자에 있어 스퀘어가 받고 있는 프리미엄이 상당하다는 점은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는 것이다. 

현재 스퀘어의 주가는 260.6달러, 시장 평균 Target Price인 278.5달러에 근접한 상황이다. 경쟁사인 페이팔보다 매출이나 수익성 측면에서 불안한 요소가 많은 스퀘어가 앞으로 얼마나 시장의 기대에 부흥할지 지켜볼만하다. 과연 스퀘어가 페이팔, 비자, 마스터카드, 쇼피파이, 아마존 등의 거대기업과의 경쟁을 뚫고 그들만의 안정적인 왕국을 세울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되는 바이다. 

출처: Webull, investing.com, Statista, 스퀘어 홈페이지, 스퀘어 sec filings, youtube.com, new zoo, seeking alpha, gurufocus.com, eMarketer, Capgemini, Global Market Ins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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