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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주식, MSFT] "인공지능 클라우드의 미래"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및 기업분석 (TylerJ의 주식노트)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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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주식, MSFT] "인공지능 클라우드의 미래" 마이크로소프트 주가 및 기업분석 (TylerJ의 주식노트)

TylerJ 2021. 8. 3.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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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현재 저는 주식 관련 활동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은 퇴사 후 월 5천 만원 매출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며 스마트스토어, 독서, 미라클 모닝 등의 모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이유는 다들 경제적 자유에 대한 갈망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뜻이 있는 분들과 함께 성장하고자 현재 네이버 카페와 오픈톡방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를 위해 한발 한발 함께 나아가실 분들은 카페 가입 후 댓글 남겨주시면 멤버십 톡방 안내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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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소프트

지난번 아마존 분석에 이어 이번엔 마이크로소프트다. 아마존의 클라우드 사업을 살펴봤다면 자연스럽게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Cloud가 궁금해지기 마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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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윈도우로 명성을 떨치던 마이크로소프트는 잘못된 선택과 방향성으로 길을 헤매고 있었다. 그런 도중 2014년 취임한 CEO 사티아 나델라를 필두로 클라우드 사업에 온 에너지를 쏟아부어 지금은 강자 아마존을 위협하는 수준까지 도달했다. 그렇다면 과연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의 경쟁력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살펴보는 시간 가져보도록 하자. 

마이크로소프트 Comeback Story

 

1. 마이크로소프트 사업모델 및 성장동력

마이크로소프트의 사업은 크게 Productivity & Business Process, Intelligent Cloud 그리고 More Personal Computing으로 나뉜다. 각 사업별 대표 세부 항목은 아래와 같다. 

 

* Productivity & Business Process - Microsoft Office 제품 구독 & 링크드인 & Dynamics

* Intelligent Cloud - Microsoft Azure (개인 및 하이브리드 서버 제품과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 More Personal Computing: Windows, gaming, Microsoft Bing 검색 & 광고, 서피스 등의 지능형 장치 판매

마이크로소프트 사업별 매출

이 중 각 사업별로 가장 주요한 부문은 Office 제품 및 클라우드, Microsoft Azure 그리고 윈도우이다. 이 세 개의 사업이 마이크로소프트를 강력하게 지탱하고 있고 총매출의 약 66%를 차지하고 있다. 그럼 마이크로소프트 하면 떠오르는 Office 사업 부문부터 차례대로 살펴보도록 하자. 

마이크로소프트 사업별 매출비중

 

1.1 Microsoft Office 365

마이크로소프트 Office는 너무나도 잘 알려져 있는 개인 및 사무용 업무 툴이다. 메일, 문서 관리 기능을 하는 Excel, Powerpoint, Word, Outlook 등이 일반 대중들에게 익숙한 Office 제품이다. 초창기에는 이러한 Office 서비스를 각각의 제품으로 보고 효율적인 분업에 중점을 뒀고 마케팅도 각각 분리해서 이뤄지는 경향이 있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는 2011년부터 이 모든 Office 제품군들을 하나의 통합 솔루션으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Offcie 365를 출시했고 이를 시작으로 점차 구독 판매 비중을 늘려나갔다.

마이크로소프트 Office 365

본래의 강력한 제품군들을 기반으로 수익 모델과 마케팅 수단을 획기적으로 뒤바꾸면서 마이크로소프트의 부활은 서서히 시작되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Office 사업 매출이 2010년을 기반으로 크게 뛰어오르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일회성으로 모든 비용을 한 번에 지불하던 방식에서 구독 방식으로 바꿈으로써 소비자들은 다양한 요금제를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업별 매출 (출처: GEEKWIRE.COM)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용 Office 365도 출시해 서로 연동할 수 있도록 하면서 Word, Excel, PowerPoint는 단번에 애플의 앱스토어 상위를 차치하게 된다. 이처럼 접근성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린 덕분에 Microsoft Office 365 구독자 수는 지난 5년 간 4배 이상 증가하는 기염을 토했다. 

Office 365 월간 활성화이용자수

게다가 작년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업무가 많아지면서 마이크로소프트 Teams 이용자 수 또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Teams는 채팅, 화상회의, 통화 기능이 포함된 협업 인프라 공간으로, 한 조직이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체계에서 벗어나 Office 365와 통합되면서 보다 효율적인 업무를 지향한다. Teams를 통해 사용자는 공동의 데이터를 업로드 및 검토하면서 빠른 소통과 의사결정이 가능해진다. 코로나로 인한 외부활동이 제한되면서 기업 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도 Teams를 많이 채택하기 시작했다. 

Microsoft Teams 소개

아래는 마이크로소프트 Teams 일일 활성이용자 수 증가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코로나를 기점으로 재택근무가 많아지면서 Teams의 채택률은 급속도로 성장했다. 이처럼 마이크로소프트의 강점은 그들만의 강력한 생태계 안에서 고객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 기능들을 언제든지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고객은 필요에 따라 월간 구독을 통해 마이크로소프트 제품을 단기간 사용할 수도 있다. 현재 Microsoft Teams는 포츈 100대 기업 중 91곳을 포함, 50만 개가 넘는 기업과 조직에서 사용 중이며 44개의 언어를 지원하고 있다. 

2019년 이후 Teams 일일이용자수 증가

 

1.2 Microsoft Azure Cloud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사업은 지난 5년 간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정도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 Microsoft Azure라고 불리는 클라우드 서비스는 개발자, IT 전문가 및 기업이 모든 플랫폼 및 장치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자유롭게 빌드, 배포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쉽게 말해 마이크로프트는 컴퓨팅, 네트워킹, 저장소, 모바일 및 웹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데이터 관리,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머신러닝 등의 기능을 위해 고객에게 Azure라는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업별 매출 비중 추이 (출처:KAMILFRANEK)

Microsoft Azure Cloud는 퍼블릭 클라우드 중 주로 SaaS에 해당하는데, 이와 관련된 개념은 아마존 분석을 참고하길 바란다. 기본적인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하는 Window Azure는 아마존 웹서비스와 같은 IaaS에 해당하지만 대부분의 Azure Cloud 서비스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SaaS 기능에 중점을 둔다. 지금 여기서 마이크로소프트의 방대한 인공지능 클라우드에 대해서 다루는 건 무리가 있다. 간략하게 Azure Cloud가 속해있는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시장에 대해 알아보면서 사업에 대한 대략적인 감을 잡아보도록 하자. 

마이크로소프트 Azure Cloud 내 기능들

아래는 IDC에서 올해 발표한 전 세계 AI 소프트웨어 시장 전망이다.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포함한 AI 시장의 전 세계 매출은 전년 대비 16.4% 증가했고 향후 5년 연평균 성장률(CAGR)은 17.5%로 예상된다. 이 중 AI 애플리케이션 시장은 AI 총 시장 수익의 50%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CAGR)은 24%로 예상된다.

글로벌 AI 소프트웨어 전망 (출처:IDC)

이 중 AI 소프트웨어 플랫폼 시장의 경우 5년 CAGR 32.7%로 가장 강력한 성장성이 예상된다. 현재 구글의 인공지능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플랫폼 등이 이에 해당된다. 구글의 경우 플랫폼 내에서 고객의 감정 분석, 스팸 감지, 구매 예측 등의 서비스를 가능케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는 파이썬 코드를 드롭하여 개발자의 방식으로 모델링 할 수 있도록 지원며 완성된 모델은 웹 서비스로 몇 분만에 배포가 가능하다. 이 밖에 다양한 AI 애플리케이션 기능들이 플랫폼 내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그 수준은 매년 놀라울 정도로 높아져가고 있다. 

전세계 AI 플랫폼 순위

IDC 연구 책임자인 Jennifer Hamel은 "2020년 COVID-19로 인해 전 세계 AI 서비스 시장의 성장 모멘텀이 주춤했지만 AI 기능에 대한 기업들의 요구는 두 자릿수의 확장을 기록했다"며 분석 및 지능형 자동화 서비스와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구현 기술을 찾는 고객은 점차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AI 애플리케이션(=SaaS 애플리케이션)을 사업 모델로 삼고있는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팔란티어 그리고 c3ai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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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중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경우 본인들의 클라우드 플랫폼 내 애플리케이션을 포함시켜 판매한다.

AI 기능별 Type 분류

마이크로소프트 Azure Cloud의 인공지능 기능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길 바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인공지능에 있어서 구글과 1,2위를 다툴만큼 엄청난 기술력을 자랑하는 기업이다. 미래에 어떤 인공지능 기술로 우리를 놀라게 할지 궁금해진다. 

Azure AI 소개

한편, SaaS(Software as a Service) 시장은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전체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에서도 남다른 성장 폭을 기록하며 전반적인 클라우드 산업을 견인했다. 이 성장의 중심에 바로 마이크로소프트가 있었으며 그 어떤 기업보다 남다른 성장세를 기록하며 강자 아마존의 점유율을 위협하는 수준까지 도달했다. 

SaaS market growth

아래는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들의 분기별 성장률을 나타낸 그래프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성장률뿐만 아니라 매출 규모에 있어서도 눈에띄는 증가폭으로 단숨에 시장 점유율 20%를 돌파했다.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 분기별 성장률

최근 Canalys가 발표한 자료를 보면,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 간의 격차는 이제 한끗 차이로 좁혀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마존 입장으로는 빠른 속도로 치고 올라오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그 뒤를 열심히 쫓는 구글을 견제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메이저 클라우드 기업 별 점유율 현황

구글은 마치 중국의 바이두가 AI 클라우드 사업을 통해 그들만의 영역을 구축하는 것처럼 구글만의 독자적인 생태계를 넓혀나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는 다음 구글 분석에서 다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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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Microsoft Windows

다음 살펴볼 부문은 마이크로소프트 사업 초기 폭발적인 성장을 견인했던 Windows이다. Windows 사업 매출은 마이크로소프트 전체 매출에서 점점 점유율이 감소하고 있으며 애플, 구글 등의 경쟁사들의 성장세에 영향력이 점차 줄어들고 있다. IDC에 따르면, 2020년 4분기 기준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점유율은 76.7%까지 하락했으며 구글의 Chrome OS가 14.4%, 애플의 macOS가 7.7%를 차지했다. 구글의 Chrome OS의 성장세가 눈에 띄는데 이는 다음 구글 분석에서 자세하게 다뤄보도록 하겠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점유율 (출처: Digital Information World)

한편, 데스크탑 PC 운영 체제 점유율은 2021년 6월 기준 Microsoft Windows 73%, macOS 15.56%, 리눅스 2.68%, Chrome OS 1.51%, 기타 7.27%를 기록했다. 데스크탑 PC 운영 체제에서는 애플의 macOS가 눈에 띄게 점유율을 확보해나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macOS는 맥북과 아이맥 등 애플 컴퓨터의 약 75%에서 실행이 되고 있다. 

데스크탑 PC 운영체제 점유율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 수익의 가장 큰 부분은 Window 운영 체제가 사전 설치된 장치를 제공하는 Lenovo, Dell, HP와 같은 장비 제조업체(OEM)에서 발생한다. 이런 제조업체는 마이크로소프트에게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하며 이 수익의 대부분은 Windows Professional이 설치된 장치에서 발생한다. 그리고 Windows 수익의 또 다른 부분은 기업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Windows를 구매하는 산업용 라이선스 부문이다. 둔화되고 있는 성장률에도 불구하고 지난 3년 간 Windows를 비롯한 Gaming, Bing 검색 및 광고 매출(=More Personal Computing)은 꾸준히 성장해왔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업별 매출 추이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600달러 미만의 PC를 찾는 교육 및 기업 고객들의 니즈에 맞는 하드웨어를 계속 개발하고 있다. 하드웨어 판매와 동시에 Windows 점유율을 끌어올릴 전략인데 과연 마이크로소프트가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Windows 점유율을 회복할 수 있을까? 소프트웨어에 비해 하드웨어 기술력은 아무래도 부족한 게 사실이다보니 애플과 구글이 차지한 점유율을 도로 가져올 확률은 매우 희박해 보이는 상황이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Device 사업 부문은 지난 5년간 전체 매출의 5%를 유지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PC 제품

 

1.4 Microsoft 기타 사업

마이크로소프트의 기타 사업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 넘어가겠다.  

 

1.4.1 LinkedIn(링크드인)

링크드인은 마이크로소프트가 2017년 무려 270억원을 들여 인수한 회사이다. 링크드인은 전 세계 7억 5천만 명이 가입되어 있는 온라인 전문 리크루팅 네트워크이다. 쉽게 말해, 가입자는 링크드인 내에서 개인 프로필 및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하고 구직활동을 할 수 있다. 링크드인은 2020년 전년 대비 20% 성장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 매출의 약 6%를 견인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에서 연간 약 10억 달러의 손실을 보이며 아직까지 수익 창출이 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장기적 관점에서 마이크로소프트가 더 좋은 인재 풀을 확보하는 관점에서 본다면 더 먼 미래를 위한 투자로 해석할 수도 있겠다. 

링크드인 분기별 매출 성장

1.4.2 Gaming (Game Pass & X-Box)

마이크로소프트는 AR 기술 투자에 박차를 가하며 게이밍 사업에 꽤나 에너지를 쏟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작년 9월 제니맥스 미디어를 75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통 큰 투자를 진행했고 이를 기반으로 Gaming 스트리밍 서비스를 향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CEO 사티아 나델라는 인수 당시 차별화된 콘텐츠로 X-Box를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히며 게이밍 사업에 대한 진지함을 외쳣다.

마이크로소프트 게이밍 사업 매출

실제로 마이크로소프트는 'Game Pass'라고 하는 월 구독 서비스로으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이 서비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강점인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스마트 TV 및 Chromecast와 같은 스트리밍 장치에서 이용 가능하다. 이 뿐만 아니라 X-box나 PC를 소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도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모바일, 테블릿을 통해 게임을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에 있다. 

 

* Game Pass는 41개국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게임을 스트리밍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있다. 3년 전 Game Pass 서비스가 공개된 이래로 약 1,000만 명 이상이 가입했으며 지금까지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2020년 Gaming 수익은 연간 약 116억 달러로 전체 매출의 약 8%를 차지한다. Gaming 수익 중 서비스 부문은 11% 증가했지만 X-box 하드웨어 판매는 감소하면서 전년 대비 2억 달러가 증가한 것에 그쳤다. 2020년 코로나로 인해 매우 흐름이 좋았던 Gaming 시장에서 이 정도 성적은 매우 실망적인 성적표라고 할 수 있다. 과연 마이크로소프트가 닌텐도나 플레이스테이션과 같은 강자들의 점유율을 뺏어올 수 있을까? 현재 개발 중인 AR, 홀로그램 등과 같은 기술력을 X-box에 성공적으로 접목시킨다면 미래에는 시장의 판도가 뒤짚일 수도 있겠다. 

마이크로소프트 X-box

 

1.4.3 Bing 검색 및 광고 부문

Microsoft의 검색 엔진인 Bing은 시장 점유율이 미미하고 검색의 수익화를 Verizon에 아웃소싱했기 때문에 핵심 사업이 아님은 분명하다. 하지만 2020년 80억 달러의 수익을 달성하며 전체 매출의 약 6%를 달성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에게 있어서 Bing은 광고로 고작 수십억 달러를 벌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데이터를 쌓기 위한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검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자연어 처리 기술에 집중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학습해나가면서 혁신을 일으킬 준비를 하고 있다고 본다. 

마이크로소프트 Bing 전세계 and 미국 내 점유율 (출처: BackLinko)

 

2. 마이크로소프트 재무제표 분석

그렇다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최근 실적을 통해 재무제표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마이크로소프트는 Office 365와 Windows라는 안정적인 수익 흐름 속에서 Auzre Cloud를 성장시키며 지난 5년간 폭발적인 매출 및 영업이익 성장을 기록했다. 아마존과는 다르게 영업이익 또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한 점이 인상적이다. 그렇다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손익계산서부터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자. 

마이크로소프트 매출 및 이익

2.1 Microsoft Income Statement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분기 매출 461억 5,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1%의 매출 성장을 보였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핵심 사업인 Intelligent Cloud 부문 매출은 166억 5,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컨센서스 157억 1,000만 달러를 상회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매출 총이익(=Gross Margin)은 321억 6,1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에 따라 매출 총 마진율 69.7%를 보였다. 제품을 팔아 남기는 마진이 70%에 가깝다는 게 놀라울 따름이다. 

 

한편, 영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13.4% 증가한 139억 9,100만 달러를 기록하며 매출 증가 폭에 비해 비용을 적게 지출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마이크로소프트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2.4% 증가한 190억 95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순이익은 46.9% 증가한 수치를 보여주었다.

마이크로소프트 손익계산서

 

2.2 Microsoft Balance Sheet

다음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대차대조표이다. 2021년 6월 기준 마이크로소프트의 총자산은 $333.8B이며 총부채는 $191.79B이다. 따라서 총자본(=Equity)은 $333.8B-$191.79B=$142.01B이며 이에 따라 총부채율은 135%이다. 그리고 총자산 대비 부채비율은 57.4%이며 전년 동기 60.73% 부채율보다 약간 개선된 점을 알 수 있다. 최근 Nuance 인수 비용을 고려했을 때 이러한 부채율은 상당히 건전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현재 아마존의 경우 부채율이 200%가 넘으며 애플은 300%가 넘는다. 이를 볼 때 마이크로소프트의 부채율은 타 빅 테크 대비 매우 안정적인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의 유동자산은 $184.4B, 유동부채는 $88.66B이며 이에 따라 유동비율은 48%가 나온다. 작년 12월 기준 39.75%의 유동비율 대비 다소 크게 증가된 점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역시 타 빅테크 대비 유동비율이 매우 건전한 축에 속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 총부채비율: 총 자본 대비 부채비율, 자본(Equity)=총자산(Total Asset)-총부채(Total Liabilities)
* 유동자산: 1년 내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자산
* 유동부채: 1년 내 상환해야 할 채무. 유동부채는 지급기한이 짧기 때문에 기업이 지급능력을 보유하기 위해 유동부채보다 더 많은 유동자산을 보유하고 있어야 함.

마이크로소프트 대차대조표

 

3. 투자 아이디어

지금까지 마이크로소프트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뭐하는 기업인지 대략적으로 파악이 되었을거라 믿는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아주 공격적인 기술 투자를 진행 중이며 1인자 아마존 클라우드를 따라잡을 단계까지 도달한 것처럼 보인다. 또한, 현재 마이크로소프트가 진행 중인 AI 클라우드, AR 증강현실 그리고 Nuance 인수를 통한 의료산업 진출이 어떻게 우리 앞에 나타날지 매우 기대되는 바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안정적인 매출 및 영업이익 성장으로 PE ratio, PS ratio 등의 프리미엄도 꾸준한 안정세를 유지해왔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PER은 35로, 그들이 보여주는 퍼포먼스를 대비 충분히 받아들일만한 수준이라고 생각이 된다. 

마이크로소프트 PE ratio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284.82달러, 시장 평균 Target Price는 327달러이다.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의 주가는 역대 최고 수준으로 오른 상태이다. 하지만 주가는 언제나 기업의 실적을 반영하며 상승하기 마련이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앞으로 보여줄 모습들이 지금까지와 같은 혁신의 연속이라면 시장은 그에 맞는 프리미엄을 부여하며 주가는 꾸준한 상승세를 보여줄 가능성이 높다. 과연 마이크로소프트가 보여줄 미래는 어떤 모습일 지 이들의 미래가 궁금해지는 오늘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애널리스트 평균 Target Price

 

출처: Webull, investing.com, Statista,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마이크로소프트 sec filings, youtube.com, seeking alpha, gurufocus.com, eMarketer, KamilFranek, FinancesOnline, BackLinko, Canayls, I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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